카드론 보이스피싱 피해, 카드사도 부담

입력 2011-12-25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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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카드회사들이 카드론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피해금 일부를 감면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에 카드사들도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판여론이 일자 카드사들이 태도를 바꾼 것입니다.

이근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카드업계가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구제해주는 공통기준을 만들기 위해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자 500여명이 금융감독원에 카드사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분쟁조정신청을 하는 등 비판여론이 거세진 데 따른 조치입니다.

지난 15일 이명박 대통령 역시 보이시피싱에 대해 금융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카드사들은 카드론의 본인확인 절차가 강화된 지난 8일 이전에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자들만 구제해주기로 했습니다.

올해 1분기부터 지난달 말까지 총 2천여건, 금액으로는 202억원의 피해가 발생했지만 절차가 강화된 8일 이후에는 피해사례가 드물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피해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자는 의미에서 피해금은 전액이 아니라 일부만 감면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감면율은 피해자 과실 정도에 따라 사례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카드사의 확인전화를 받고도 사기를 당한 경우 감면율은 낮아지는 것입니다.

카드업계는 피해자 구제 공통기준을 이르면 이달 안에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WOW TV NEWS 이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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