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의 잃어버린 10년이 백화점 매출에서도 그대로 나타났습니다.
20일 일본 백화점협회는 일본의 백화점 매출이 15년 연속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전국 백화점 매출액은 6조1천525억엔(기존 점포 기준)으로 전년 대비 2.0% 줄었고 1981년(6조551억엔) 이후 30년만에 최저 수준입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물질 대량 유출 사고로 소비 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지진이 발생했던 작년 3월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줄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여름 이후 대도시를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돼 12월에는 도쿄를 비롯한 전국 10대 도시에서 1.8% 매출이 늘기도 했습니다.
주요 도시별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수도인 도쿄가 4%, 나고야가 3.8% 각각 줄었습니다.
반면 오사카는 3.6% 올랐고, 남부의 후쿠오카는 12% 증가했습니다.
20일 일본 백화점협회는 일본의 백화점 매출이 15년 연속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전국 백화점 매출액은 6조1천525억엔(기존 점포 기준)으로 전년 대비 2.0% 줄었고 1981년(6조551억엔) 이후 30년만에 최저 수준입니다.
지난해 백화점 매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동일본대지진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물질 대량 유출 사고로 소비 심리가 얼어붙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지진이 발생했던 작년 3월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줄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여름 이후 대도시를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돼 12월에는 도쿄를 비롯한 전국 10대 도시에서 1.8% 매출이 늘기도 했습니다.
주요 도시별 지난해 백화점 매출은 수도인 도쿄가 4%, 나고야가 3.8% 각각 줄었습니다.
반면 오사카는 3.6% 올랐고, 남부의 후쿠오카는 12%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