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4월1일부터 판매되는 저축성보험 판매수수료 조정을 앞두고 보험사들이 눈치보기에 들어갔습니다.
영업위축과 설계사 인력의 이탈을 염두한 탓입니다.
최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음달 1일부터 보험사들은 저축성 보험을 판매한 설계사들에게 수수료를 전액 지급할 수 없습니다.
판매보수는 기존 보수의 최대 70%까지만 지급하고 나머지 30%는 유지보수로 나눠서 지급하도록 규정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은 지난 1월 이같은 수수료 체계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았던 해약환급금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당시 새 규정이 적용되면 가입후 1년만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환급률이 현재 46%에서 59.4%까지 높아진다고 추정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대응은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4월부터 규정이 바뀌기 때문에 관련 상품의 신고는 받고 있다"면서도 "수수료 문제에 대해서는 아는바 없다."고 전했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도 "보험사와 설계사와의 수수료 문제는 사적인 계약 문제이기 때문에 요율 검증에서는 이 부분을 따질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대형생보사의 경우 바뀐 규정이 적용된다는 원칙만 강조하고 있을 뿐 설계사 수수료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함구하고 있습니다.
전산작업까지 고려하면 4월에 곧바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설명도 나옵니다.
이같은 늑장대응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한 대형 보험사 관계자는 "수수료 변경은 설계사 조직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면서 "총선,대선 같은 선거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눈치보기가 치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업계에 혼란을 불러올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이익을 희생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저축성보험의 해약환급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소비자 보호 정책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WOWTV NEWS 최진욱입니다.
4월1일부터 판매되는 저축성보험 판매수수료 조정을 앞두고 보험사들이 눈치보기에 들어갔습니다.
영업위축과 설계사 인력의 이탈을 염두한 탓입니다.
최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다음달 1일부터 보험사들은 저축성 보험을 판매한 설계사들에게 수수료를 전액 지급할 수 없습니다.
판매보수는 기존 보수의 최대 70%까지만 지급하고 나머지 30%는 유지보수로 나눠서 지급하도록 규정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금융당국은 지난 1월 이같은 수수료 체계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았던 해약환급금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당시 새 규정이 적용되면 가입후 1년만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환급률이 현재 46%에서 59.4%까지 높아진다고 추정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대응은 적극적이지 않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4월부터 규정이 바뀌기 때문에 관련 상품의 신고는 받고 있다"면서도 "수수료 문제에 대해서는 아는바 없다."고 전했습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도 "보험사와 설계사와의 수수료 문제는 사적인 계약 문제이기 때문에 요율 검증에서는 이 부분을 따질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대형생보사의 경우 바뀐 규정이 적용된다는 원칙만 강조하고 있을 뿐 설계사 수수료를 실질적으로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해 함구하고 있습니다.
전산작업까지 고려하면 4월에 곧바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설명도 나옵니다.
이같은 늑장대응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한 대형 보험사 관계자는 "수수료 변경은 설계사 조직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면서 "총선,대선 같은 선거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눈치보기가 치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업계에 혼란을 불러올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이익을 희생할 수 없다는 인식이 저축성보험의 해약환급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소비자 보호 정책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WOWTV NEWS 최진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