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창W] 통신시장 빅뱅 mVoIP '논란'

입력 2012-06-20 17:38  

<앵커>

카카오톡이 무료 음성서비스 `보이스톡`을 출시한 지 보름이 지났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의 견제 속에 차츰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요. 먼저 이성민 기자가 서비스 이용 고객들의 반응을 듣고 왔습니다.

<기자>

20대 직장인 강민지 씨는 요즘 새로운 습관이 하나 생겼습니다.

휴대전화로 친구들과 통화할 때 발신 버튼을 누르기에 앞서 반드시 카카오톡을 거치게 된 겁니다.

무료 음성통화서비스, 보이스톡을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뷰> 강민지 부천시 소사구

"보이스톡은 무료 통화라는 이점과 통화 품질도 나쁘지 않고 주변 친구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저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에 다니고 있는 이나래 씨는 얼마 전 휴대전화를 바꿨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을 두고 많은 고민을 했지만 결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인터뷰> 이나래 서울시 강서구

"애플이 이번 가을에 이동통신망 상에서도 무료 영상통화서비스를 출시한다고 해서 빨리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성민 기자>

보이스톡 출시에 앞서 이뤄진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7%가 무료통화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시 보름이 지난 현재 이같은 수치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자 이동통신사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무료 통화서비스를 전면 개방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철회하고 요금제 별로 데이터 사용량을 차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무료 음성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비스 이용에 제동을 걸고 있는 통신사들도 일부 서비스를 허용하는 모습입니다.

오는 가을에는 애플마저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무료 영상통화서비스 출시를 선언한 상황이어서 이동통신사들의 고민은 앞으로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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