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브랜드 가치가 애플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이 26일 보도했다.
브랜드 평가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최근 내놓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림픽의 브랜드 가치는 405억 달러(46조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700억 달러(80조원)에 달하는 애플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이며, 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삼성(382억 달러)과 코카콜라(311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넘어서는 것이다.
세계 경기 불황에도 올림픽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것은 방송 중계권료 영향이 컸다. 올림픽 브랜드 가치는 중계권료 인상에 힘입어 2008년 베이징 대회 이후 87%나 증가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데이비드 하이 회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지급된 방송 중계권료가 뛰자 올림픽의 전체 수익도 올랐다"며 "인도나 중국 사람들이 TV를 더 많이 살수록 가치는 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 회장은 "현재 중계권료의 절반을 미국이 부담하고 있지만, 아시아권 국가들이 차지하는 중계권료 비중이 아직 15%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올림픽의 브랜드 가치는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평가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최근 내놓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올림픽의 브랜드 가치는 405억 달러(46조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700억 달러(80조원)에 달하는 애플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이며, 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삼성(382억 달러)과 코카콜라(311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넘어서는 것이다.
세계 경기 불황에도 올림픽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것은 방송 중계권료 영향이 컸다. 올림픽 브랜드 가치는 중계권료 인상에 힘입어 2008년 베이징 대회 이후 87%나 증가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데이비드 하이 회장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지급된 방송 중계권료가 뛰자 올림픽의 전체 수익도 올랐다"며 "인도나 중국 사람들이 TV를 더 많이 살수록 가치는 더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 회장은 "현재 중계권료의 절반을 미국이 부담하고 있지만, 아시아권 국가들이 차지하는 중계권료 비중이 아직 15%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올림픽의 브랜드 가치는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