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적자금 회수를 위해 추진 중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매각이 `가시밭길`을 걷고 있습니다.
한국정책금융공사는 카이 M&A를 위한 예비입찰을 마감한 결과 대한항공 1곳만 접수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복수의 입찰자가 있어야 한다는 `국가계약법`상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유찰된 것입니다.
정책금융공사는 향후 주주협의회의 논의를 거쳐 재입찰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만일 재입찰을 포기하면 매각 논의는 차기 정권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재입찰을 추진한다면 이번 정권 안에 매각을 마무리짓겠다는 의지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입찰에서도 대한항공 1곳만 접수할 경우 `입찰적격자`로 선정될 수 있어 특혜의혹의 논란이 가시지 않을 전망입니다.
여기에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KAI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어 현 수준은 인수가격으로 적정하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벌써부터 `가격깎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진그룹은 현재 신용평가기관에 KAI 인수의 적정가격을 의뢰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KAI 관계자는 "정부가 KAI를 적합한 자격이 없는 특정재벌에 헐값으로 넘기려 하고 있다"면서 "향후 2~3년 내에 항공전투기 사업과 무장헬기 사업, 중형 항공기 사업 추진을 위해 1조5천억 원 정도를 투자해야 되는데, 대한항공이 과연 투자여력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