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출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상반기 물류비가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520개 제조·유통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수출 기업의 물류현황 및 애로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올해 수출·물류비 변화를 묻는 질문에 수출기업의 55.7%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물류비 증가폭은 평균 16.3%로 집계됐습니다.
물류비 상승의 원인으로는 `유가상승`(7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화물운송, 포워딩 수수료 등 부대요금 인상(12.5%), `상품자체의 특성 변화로 인한 무게, 부피의 변화`(5.4%) 등을 차례로 꼽았습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고유가와 부대비용 상승 등으로 수출기업의 물류비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상대국의 복잡한 통관절차, 차량수배와 교통체증으로 인한 화물수송 지연 등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정부는 민간의 물류정보망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철도 수송을 확대해 도로운송 적체를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520개 제조·유통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수출 기업의 물류현황 및 애로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올해 수출·물류비 변화를 묻는 질문에 수출기업의 55.7%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물류비 증가폭은 평균 16.3%로 집계됐습니다.
물류비 상승의 원인으로는 `유가상승`(71.4%)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화물운송, 포워딩 수수료 등 부대요금 인상(12.5%), `상품자체의 특성 변화로 인한 무게, 부피의 변화`(5.4%) 등을 차례로 꼽았습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고유가와 부대비용 상승 등으로 수출기업의 물류비가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상대국의 복잡한 통관절차, 차량수배와 교통체증으로 인한 화물수송 지연 등이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면서 "정부는 민간의 물류정보망 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철도 수송을 확대해 도로운송 적체를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