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기료 등 주요 공공요금이 원가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공공기관으로부터 취합해 공개한 지난해 공공요금 원가정보를 보면 전기요금과 열차요금, 도시가스료와 광역상수도료, 도로통행료, 우편요금의 총수입이 모두 총 원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들 공공요금은 모두 과거 6년 동안총 수입을 원가로 나눈 원가보상률이 100%를 넘은 적이 한 번도 없었으며, 전기요금과 우편요금은 원가보상률이 지난해보다 더 나빠졌습니다.
전기요금의 총괄 원가는 47조114억원이지만 총수입은 41조1천억원에 불과해 원가보상률이 87.4%였습니다.
2010년 결산 기준 원가보상률 90.2%보다 2.8%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한국전력은 2008년 이후 4년째 적자 신세를 면치 못한 셈입니다.
우편요금의 원가보상률도 88.6%로 지난해 97.3%에 비해 8.7%포인트나 급감했습니다.
열차요금의 원가보상률은 84.8%, 도시가스요금은 86.9%, 광역상수도료 84.8%, 도로통행료 83.9% 등응로 다른 공공요금의 원가보상률도 90%를 밑돌았습니다.
정부는 대내외 경제 위기로 서민 생활이 힘들다는 판단 아래 올해 하반기에는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 또한 요금별로 분산할 예정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공공기관으로부터 취합해 공개한 지난해 공공요금 원가정보를 보면 전기요금과 열차요금, 도시가스료와 광역상수도료, 도로통행료, 우편요금의 총수입이 모두 총 원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들 공공요금은 모두 과거 6년 동안총 수입을 원가로 나눈 원가보상률이 100%를 넘은 적이 한 번도 없었으며, 전기요금과 우편요금은 원가보상률이 지난해보다 더 나빠졌습니다.
전기요금의 총괄 원가는 47조114억원이지만 총수입은 41조1천억원에 불과해 원가보상률이 87.4%였습니다.
2010년 결산 기준 원가보상률 90.2%보다 2.8%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한국전력은 2008년 이후 4년째 적자 신세를 면치 못한 셈입니다.
우편요금의 원가보상률도 88.6%로 지난해 97.3%에 비해 8.7%포인트나 급감했습니다.
열차요금의 원가보상률은 84.8%, 도시가스요금은 86.9%, 광역상수도료 84.8%, 도로통행료 83.9% 등응로 다른 공공요금의 원가보상률도 90%를 밑돌았습니다.
정부는 대내외 경제 위기로 서민 생활이 힘들다는 판단 아래 올해 하반기에는 공공요금 인상을 최소화하고 인상 시기 또한 요금별로 분산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