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에서 `i40`를 앞세워 중형차 판매비중을 높혀가고 있는데요.
소형차 중심 이미지에서 탈피해 중형급에서도 정면승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유럽시장에서 중형급 차량 분류인 `D세그먼트`로 내놓고 있는 왜건차 `i40`.
올해 1월~8월까지 유럽지역에서만 2만1천128대가 판매됐습니다.
같은 기간 현대차가 유럽에서 판매한 세단 승용차(RV제외) 19만635대의 11.1%에 해당합니다.
지난 2009년과 2010년 쏘나타 판매 비중이 각각 0.8%와 0.6%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세입니다.
`i40` 상승세에 힘입어 RV를 포함한 현대차의 전체 승용차 유럽판매량도 지난해보다 10.6% 증가했습니다. (자료 2011년: 26만3천366대, 2012년:29만1천276대)
이 기간 유럽시장 내 점유율도 3.4%로, 지난해보다 0.5%포인트 높아졌습니다.
`i40`를 앞세운 중형차 시장의 포션 확대가 유럽시장 선전의 견인차 역할을 한 셈입니다.
업계에서는 중형차 판매 10% 돌파를 놓고 유럽시장에서 현대차의 주력 차종이 중형급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세단형인 `쏘나타`가 유럽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왜건형인 `i40`를 주력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적중하면서, 그간 유럽 판매량의 90% 이상을 차지해온 중소형차 위주의 포트폴리오에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
"(현대차가) 경소형에 대한 노하우는 이미 인정을 받고 있는데.. 중형급까지 올라왔다는 것은 수익모델이 극대화된다는 부분도 있고, 유럽인들에게 품질 등 여러 측면에서 괜찮다는 인식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올해 유럽지역 판매목표량(35만6천대)의 81.1%를 이미 달성한 현대차.
최근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7위에 올라선 만큼, 유럽에서 역시 중형차 판매 확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
소형차 중심 이미지에서 탈피해 중형급에서도 정면승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가 유럽시장에서 중형급 차량 분류인 `D세그먼트`로 내놓고 있는 왜건차 `i40`.
올해 1월~8월까지 유럽지역에서만 2만1천128대가 판매됐습니다.
같은 기간 현대차가 유럽에서 판매한 세단 승용차(RV제외) 19만635대의 11.1%에 해당합니다.
지난 2009년과 2010년 쏘나타 판매 비중이 각각 0.8%와 0.6%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세입니다.
`i40` 상승세에 힘입어 RV를 포함한 현대차의 전체 승용차 유럽판매량도 지난해보다 10.6% 증가했습니다. (자료 2011년: 26만3천366대, 2012년:29만1천276대)
이 기간 유럽시장 내 점유율도 3.4%로, 지난해보다 0.5%포인트 높아졌습니다.
`i40`를 앞세운 중형차 시장의 포션 확대가 유럽시장 선전의 견인차 역할을 한 셈입니다.
업계에서는 중형차 판매 10% 돌파를 놓고 유럽시장에서 현대차의 주력 차종이 중형급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세단형인 `쏘나타`가 유럽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왜건형인 `i40`를 주력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적중하면서, 그간 유럽 판매량의 90% 이상을 차지해온 중소형차 위주의 포트폴리오에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학과 교수
"(현대차가) 경소형에 대한 노하우는 이미 인정을 받고 있는데.. 중형급까지 올라왔다는 것은 수익모델이 극대화된다는 부분도 있고, 유럽인들에게 품질 등 여러 측면에서 괜찮다는 인식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올해 유럽지역 판매목표량(35만6천대)의 81.1%를 이미 달성한 현대차.
최근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7위에 올라선 만큼, 유럽에서 역시 중형차 판매 확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