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8명의 운전자가 하이패스 차로에서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심재철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받는 `하이패스 안전시설 개선방안 연구`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의 83%가 하이패스 차로의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하이패스는 고속도로와 유료도로 통행료를 정차하지 않은 채 무선 통신으로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난 2010년 9월부터 하이패스의 제한속도를 3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설문 결과 하이패스 차로 속도를 30km/h 이하로 유지한다는 답변은 전체의 17%에 불과했으며 ▲30~40km/h 32% ▲40~50km/h 28%로 나타났습니다.
제한 속도를 지키지 않는다고 답변한 응답자들은 제한속도가 너무 낮거나(55%), 감속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32%) 속도를 준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심 의원은 "대다수 운전자가 지키지 않고 있는 하이패스의 제한속도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도로공사는 관련 기준 없이 사용되고 있는 일부 하이패스 안전시설물에 대한 기준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심재철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받는 `하이패스 안전시설 개선방안 연구` 자료에 따르면 응답자의 83%가 하이패스 차로의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하이패스는 고속도로와 유료도로 통행료를 정차하지 않은 채 무선 통신으로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난 2010년 9월부터 하이패스의 제한속도를 30km/h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설문 결과 하이패스 차로 속도를 30km/h 이하로 유지한다는 답변은 전체의 17%에 불과했으며 ▲30~40km/h 32% ▲40~50km/h 28%로 나타났습니다.
제한 속도를 지키지 않는다고 답변한 응답자들은 제한속도가 너무 낮거나(55%), 감속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32%) 속도를 준수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심 의원은 "대다수 운전자가 지키지 않고 있는 하이패스의 제한속도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도로공사는 관련 기준 없이 사용되고 있는 일부 하이패스 안전시설물에 대한 기준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