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와 현금, 전자카드로 통행료를 낼 수 있는 무인요금소가 국내에서도 첫 선을 보입니다.
한국도로공사는 ‘통행요금 무인수납시스템’ 설치를 통해 오는 5일 오후 2시부터 전국 328개 요금소 중 7곳을 무인으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인수납시스템’은 요금수납원 없이 현금과 선·후불 하이패스카드로 통행료를 수납할 수 있는 설비로, 일본이나 영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요금소는 강원권 2곳(속사, 옥계), 전북권 2곳(서부여, 춘장대), 전남권 1곳(나주), 충청권 2곳(화서, 회인)으로, 1일 24시간 운영됩니다.
올 12월에는 수도권의 대왕판교요금소(서울방향)도 무인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해외의 요금수납시스템은 2단인 데 비해 국내는 3단으로 구성되어 차량 높이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다”면서 현금보다 선·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이용하면 보다 신속하게 무인수납시스템이 설치된 차로를 통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통행요금 무인수납시스템’ 설치를 통해 오는 5일 오후 2시부터 전국 328개 요금소 중 7곳을 무인으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무인수납시스템’은 요금수납원 없이 현금과 선·후불 하이패스카드로 통행료를 수납할 수 있는 설비로, 일본이나 영국 등 해외에서는 이미 운영되고 있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요금소는 강원권 2곳(속사, 옥계), 전북권 2곳(서부여, 춘장대), 전남권 1곳(나주), 충청권 2곳(화서, 회인)으로, 1일 24시간 운영됩니다.
올 12월에는 수도권의 대왕판교요금소(서울방향)도 무인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해외의 요금수납시스템은 2단인 데 비해 국내는 3단으로 구성되어 차량 높이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다”면서 현금보다 선·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이용하면 보다 신속하게 무인수납시스템이 설치된 차로를 통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