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과 공동으로 400km/h급 고속철도용 전차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에서 전기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핵심부품인 전차선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지금까지 350km/h급이 한계였습니다.
대한전선과 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번 400km/h급 고속철도용 전차선은 국토해양부의 지원 사업인 `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2014년부터 호남고속철도 시범 구간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본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기존 국내 고속철도의 속도향상과 신규 고속철도에 적용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 도입 예정인 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해져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고속철도와 지하철 등에서 전기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핵심부품인 전차선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지금까지 350km/h급이 한계였습니다.
대한전선과 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번 400km/h급 고속철도용 전차선은 국토해양부의 지원 사업인 `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2014년부터 호남고속철도 시범 구간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본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기존 국내 고속철도의 속도향상과 신규 고속철도에 적용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 도입 예정인 동남아시아 등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해져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