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일본산 사케 수입량이 70% 늘어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맥주 수입액도 6천800만달러를 기록해 국산 맥주 수출액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반면 한국산 주류 수출의 기대주였던 막걸리 수출은 10년만에 감소세로 돌아서 휘청대는 국산 주류산업의 단면을 보여줬다.
24일 관세청이 발표한 `최근 주요 주류 수출입동향`을 보면 올해 1~11월 위스키, 와인, 맥주, 사케 등 4대 주류의 수입물량은 1억1,500만ℓ로 작년 동기보다 15.3% 늘었다. 수입액은 단가인하에 힘입어 3억9,800만달러로 작년 동기보다 1.9% 늘어나는데 그쳤다.
특히 일본으로부터 직수입된 청주(淸酒)를 뜻하는 사케 물량은 410만ℓ로 작년 동기(240만ℓ)보다 70.2% 증가, 지난해 역대 최대치 기록을 1년만에 경신했다. 그러나 수입단가가 ℓ당 5.38달러에서 3.44달러로 36.1%나 낮아지는 바람에 전체 수입액은 1,400만달러로 8.8% 늘어나는데 그쳤다.
일본산을 중심으로 한 맥주 수입도 많아졌다. 맥주 수입액은 6,800만달러(전년대비 26.6% 증가), 수입량은 6,700만ℓ(23.6%)를 기록했다. 수입단가는 ℓ당 0.99달러에서 1.01달러로 높아졌다. 수입맥주는 일본산이 주도했다. 일본산의 수입비중은 21.4%에서 25.9%로 높아져 2위인 네덜란드산(18.3%)과의 격차를 벌렸다.
와인도 수입량(2,600만ℓ)과 수입액(1억3,100만달러)이 16.4%, 13.5% 각각 증가했다. 위스키는 수입액(1억8,500만달러)과 수입량(1,800만ℓ)이 각각 11.4%, 14% 감소했다. 젊은이를 중심으로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이 인기를 끈데다 술에 대한 기호가 다양해지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소주와 맥주, 탁주 등 3대 품목의 주류 수출액은 2억1,500만달러로 0.8% 증가하는데 그쳤다. 오히려 수출량은 1억8,100만ℓ로 0.2% 감소했다. 소주의 수출액(1억1,700만달러)과 수출물량(7,100만ℓ)이 13.7%, 16.7% 각각 늘고 맥주(6,400만달러·8,300만ℓ)도 2.8%, 0.9% 늘었지만 수출품으로서의 막걸리 위상은 크게 흔들렸다.
`한류`와 `웰빙` 바람을 타고 2010년 204.2%, 2011년 176.3%의 급성장세를 기록했던 막걸리는 수출액이 3,500만달러, 수출량이 2,700만ℓ로 28.7%, 29.5% 각각 급감했다. 막걸리 수출이 감소세를 보인 것은 2003년(-11.7%) 이후 10년 만이다. 관세청은 최근 2년간 막걸리 수출 증가율이 너무 높은 데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건전한 음주문화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와인, 사케, 맥주 등 저가, 저알코올 주류의 수입 증가속도를 한국산 주류 수출이 쫓아가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맥주 수입액도 6천800만달러를 기록해 국산 맥주 수출액을 처음으로 추월했다. 반면 한국산 주류 수출의 기대주였던 막걸리 수출은 10년만에 감소세로 돌아서 휘청대는 국산 주류산업의 단면을 보여줬다.
24일 관세청이 발표한 `최근 주요 주류 수출입동향`을 보면 올해 1~11월 위스키, 와인, 맥주, 사케 등 4대 주류의 수입물량은 1억1,500만ℓ로 작년 동기보다 15.3% 늘었다. 수입액은 단가인하에 힘입어 3억9,800만달러로 작년 동기보다 1.9% 늘어나는데 그쳤다.
특히 일본으로부터 직수입된 청주(淸酒)를 뜻하는 사케 물량은 410만ℓ로 작년 동기(240만ℓ)보다 70.2% 증가, 지난해 역대 최대치 기록을 1년만에 경신했다. 그러나 수입단가가 ℓ당 5.38달러에서 3.44달러로 36.1%나 낮아지는 바람에 전체 수입액은 1,400만달러로 8.8% 늘어나는데 그쳤다.
일본산을 중심으로 한 맥주 수입도 많아졌다. 맥주 수입액은 6,800만달러(전년대비 26.6% 증가), 수입량은 6,700만ℓ(23.6%)를 기록했다. 수입단가는 ℓ당 0.99달러에서 1.01달러로 높아졌다. 수입맥주는 일본산이 주도했다. 일본산의 수입비중은 21.4%에서 25.9%로 높아져 2위인 네덜란드산(18.3%)과의 격차를 벌렸다.
와인도 수입량(2,600만ℓ)과 수입액(1억3,100만달러)이 16.4%, 13.5% 각각 증가했다. 위스키는 수입액(1억8,500만달러)과 수입량(1,800만ℓ)이 각각 11.4%, 14% 감소했다. 젊은이를 중심으로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이 인기를 끈데다 술에 대한 기호가 다양해지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소주와 맥주, 탁주 등 3대 품목의 주류 수출액은 2억1,500만달러로 0.8% 증가하는데 그쳤다. 오히려 수출량은 1억8,100만ℓ로 0.2% 감소했다. 소주의 수출액(1억1,700만달러)과 수출물량(7,100만ℓ)이 13.7%, 16.7% 각각 늘고 맥주(6,400만달러·8,300만ℓ)도 2.8%, 0.9% 늘었지만 수출품으로서의 막걸리 위상은 크게 흔들렸다.
`한류`와 `웰빙` 바람을 타고 2010년 204.2%, 2011년 176.3%의 급성장세를 기록했던 막걸리는 수출액이 3,500만달러, 수출량이 2,700만ℓ로 28.7%, 29.5% 각각 급감했다. 막걸리 수출이 감소세를 보인 것은 2003년(-11.7%) 이후 10년 만이다. 관세청은 최근 2년간 막걸리 수출 증가율이 너무 높은 데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건전한 음주문화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와인, 사케, 맥주 등 저가, 저알코올 주류의 수입 증가속도를 한국산 주류 수출이 쫓아가지 못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