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탓에 용산역세권개발이 부도날 경우 정부의 재정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14일 이화진 키움증권 책임연구원은 `용산드림허브사업구조와 PF ABCP 리스크 분석` 보고서에서 "용산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PFV)가 발행한 ABCP가 부도날 경우 정부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현재 총투자비 31조원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금융위기 이후 건설경기침체 영향과 출자사간 갈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 연구원은 "드림허브PFV는 이미 조달한 3조원대의 ABS와 ABCP의 이자비용 400억원 부담도 힘든 상황에 있다"면서 "드림허브를 대신해 유동화증권을 갚아야 할 코레일도 추가 자금투입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드림허브PFV가 ABS와 ABCP를 발행할 때 코레일이 토지대금반환 약정을 통해 신용보강을 해준 바 있다.
(자료 : 키움증권)
키움증권에 따르면 코레일은 운임 인상 제약 때문에 영업적자가 이어지면서 차입금이 확대되고 금융비용 충당 능력이 미흡한 상황이다. 코레일은 2011년 기준 4,000억원의 금융비용을 지급했지만 현금창출능력은 -750억원에 불과했다. 또 드림허브PFV(25%) 외에도 코레일이 90%의 지분을 보유한 코레일공항철도(88.8%)도 적자 상태다.
그는 "결국 정부가 지원하지 않으면 코레일의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고, 자금조달이 경색될 것"이라며 "이는 자본시장에서 다른 지방공사와 공기업으로 부정적인 여파가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14일 이화진 키움증권 책임연구원은 `용산드림허브사업구조와 PF ABCP 리스크 분석` 보고서에서 "용산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PFV)가 발행한 ABCP가 부도날 경우 정부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현재 총투자비 31조원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금융위기 이후 건설경기침체 영향과 출자사간 갈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 연구원은 "드림허브PFV는 이미 조달한 3조원대의 ABS와 ABCP의 이자비용 400억원 부담도 힘든 상황에 있다"면서 "드림허브를 대신해 유동화증권을 갚아야 할 코레일도 추가 자금투입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드림허브PFV가 ABS와 ABCP를 발행할 때 코레일이 토지대금반환 약정을 통해 신용보강을 해준 바 있다.
(자료 : 키움증권)
키움증권에 따르면 코레일은 운임 인상 제약 때문에 영업적자가 이어지면서 차입금이 확대되고 금융비용 충당 능력이 미흡한 상황이다. 코레일은 2011년 기준 4,000억원의 금융비용을 지급했지만 현금창출능력은 -750억원에 불과했다. 또 드림허브PFV(25%) 외에도 코레일이 90%의 지분을 보유한 코레일공항철도(88.8%)도 적자 상태다.
그는 "결국 정부가 지원하지 않으면 코레일의 대외신인도가 하락하고, 자금조달이 경색될 것"이라며 "이는 자본시장에서 다른 지방공사와 공기업으로 부정적인 여파가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