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KTX 수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7년 연속 1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보였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2월 코레일이 제출한 `2011년 경영성적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전체 실질 적자액이 8303억원으로 지난해 보다 2.4%(207억원)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개통으로 KTX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일반철도 적자 규모는 전년보다 11% 증가한 1조2990억원에 달했습니다.
일반철도 부문 적자는 공사가 출범한 2005년 1조246억원 적자를 시작으로 2007년 1조1659억원, 2009년 1조2260억원, 2010년 1조1712억원 등 한 해도 거르지 않고 1조원 이상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코레일 직원 지난해 평균 인건비는 6700만원 정도로 총 인건비가 지난해보다 1000억원(6.9%)이 증가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반철도 부문별로 여객이 6443억원, 화물이 5062억원, 광역철도 등이 1485억원 각각 적자를 기록했다"며 "인건비가 대폭 증가한 것이 적자의 주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2월 코레일이 제출한 `2011년 경영성적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전체 실질 적자액이 8303억원으로 지난해 보다 2.4%(207억원)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개통으로 KTX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일반철도 적자 규모는 전년보다 11% 증가한 1조2990억원에 달했습니다.
일반철도 부문 적자는 공사가 출범한 2005년 1조246억원 적자를 시작으로 2007년 1조1659억원, 2009년 1조2260억원, 2010년 1조1712억원 등 한 해도 거르지 않고 1조원 이상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코레일 직원 지난해 평균 인건비는 6700만원 정도로 총 인건비가 지난해보다 1000억원(6.9%)이 증가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반철도 부문별로 여객이 6443억원, 화물이 5062억원, 광역철도 등이 1485억원 각각 적자를 기록했다"며 "인건비가 대폭 증가한 것이 적자의 주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