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허브공항`을 표방하는 인천국제공항의 환승객 체류시간이 2년 전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3일∼17일 외국인 환승객 529명을 대상으로 벌인 인천국제공항 환승객 통행실태 조사 결과 인천공항의 단점으로 `긴 환승시간`을 꼽은 응답자가 45.7%로 가장 많았다. `긴 환승시간`이 단점이라고 답한 외국인 환승객은 2010년 조사 당시 27.7%에서 18.0%포인트나 늘었다.
실제로 조사에 응한 외국인 환승객들의 공항 체류시간은 2년 전보다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4∼6시간 이내`라고 답한 환승객이 21.9%, `6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환승객이 20.5%로 4시간 이상 체류한다는 답변이 40%를 훌쩍 넘었다. 4시간 이상 체류하는 환승객 비중은 2010년 조사에서는 17.9%(4∼6시간 13.1%, 6시간 이상 4.8%)에 불과했다. 특히 6시간 이상 장기 체류한다는 환승객이 4.8%에서 20.5%로 급격하게 불어났다.
반면 `2시간 이내`라는 응답자는 2010년 28.8%에서 2012년 19.4%로, `2∼4시간 이내`라는 응답자는 같은 기간 49.1%에서 30.8%로 각각 하락했다. 4시간 이내에 환승하는 승객은 딱 절반에 불과했다.
환승시간이 길어졌는데도 주변을 관광하거나 공항 내 편의시설을 이용하겠다는 승객은 오히려 더 줄어들었다.
환승 대기시간 활용계획에 관한 질문에는 30.4%가 `휴식`, 23.1%가 `공항 내 편의시설 이용`, 22.6%가 `식당 이용`, 19.1%가 `면세점 쇼핑`이라고 각각 답했다. 2010년 당시 1, 2위에 올랐던 공항 내 편의시설 이용(2010년 32.5%)과 면세점 쇼핑(2010년 30.2%)은 2년 만에 10%포인트 가량 감소했다. 특히 공항 주변을 관광하겠다는 응답자는 2010년 4.6%에서 2012년 1.6%로 뒷걸음질했다.
8일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3일∼17일 외국인 환승객 529명을 대상으로 벌인 인천국제공항 환승객 통행실태 조사 결과 인천공항의 단점으로 `긴 환승시간`을 꼽은 응답자가 45.7%로 가장 많았다. `긴 환승시간`이 단점이라고 답한 외국인 환승객은 2010년 조사 당시 27.7%에서 18.0%포인트나 늘었다.
실제로 조사에 응한 외국인 환승객들의 공항 체류시간은 2년 전보다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4∼6시간 이내`라고 답한 환승객이 21.9%, `6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환승객이 20.5%로 4시간 이상 체류한다는 답변이 40%를 훌쩍 넘었다. 4시간 이상 체류하는 환승객 비중은 2010년 조사에서는 17.9%(4∼6시간 13.1%, 6시간 이상 4.8%)에 불과했다. 특히 6시간 이상 장기 체류한다는 환승객이 4.8%에서 20.5%로 급격하게 불어났다.
반면 `2시간 이내`라는 응답자는 2010년 28.8%에서 2012년 19.4%로, `2∼4시간 이내`라는 응답자는 같은 기간 49.1%에서 30.8%로 각각 하락했다. 4시간 이내에 환승하는 승객은 딱 절반에 불과했다.
환승시간이 길어졌는데도 주변을 관광하거나 공항 내 편의시설을 이용하겠다는 승객은 오히려 더 줄어들었다.
환승 대기시간 활용계획에 관한 질문에는 30.4%가 `휴식`, 23.1%가 `공항 내 편의시설 이용`, 22.6%가 `식당 이용`, 19.1%가 `면세점 쇼핑`이라고 각각 답했다. 2010년 당시 1, 2위에 올랐던 공항 내 편의시설 이용(2010년 32.5%)과 면세점 쇼핑(2010년 30.2%)은 2년 만에 10%포인트 가량 감소했다. 특히 공항 주변을 관광하겠다는 응답자는 2010년 4.6%에서 2012년 1.6%로 뒷걸음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