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사이 수입차의 소비 추세가 급격히 바뀐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08년 배기량별 수입차 판매 비중을 보면 2천∼3천㏄가 35.8%(2만2천91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3천∼4천㏄(30.0%·1만8천493대), 2천㏄ 미만(26.2%·1만6천123대), 4천㏄ 이상(8.0%·4천941대) 순이었는데, 올해 들어 4월까지 판매 동향을 보면 2천㏄ 미만이 53.5%(2만5천826대)로 절반을 넘겼고 2천∼3천㏄가 32.4%(1만5천665대), 3천∼4천㏄가 11.6%(5천592대), 4천㏄ 이상이 2.5%(1천20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연료별 판매 비중에서도 2010년까지만 해도 휘발유 차량의 판매 비중이 61.1%(6만4천181대)로 압도적이었고 디젤은 35.2%(3만6천931대)에 불과했으나 올해 들어 4월까지의 실적을 보면 디젤 61.1%(2만9천478대), 휘발유 35.4%(1만7천70대)로 양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수입차 협회 관계자는 "40대였던 수입차의 주 고객층이 30대로 내려오면서 이들이 구매하는 상대적으로 작고 저렴한 차가 소비의 중심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예전엔 디젤차 하면 시끄럽고 시커먼 매연을 내뿜는 차란 인식이 강했는데 최근 유럽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젤차의 뛰어난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성 등을 소비자들이 새롭게 발견하면서 소비 양상이 급격히 바뀐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수입차 대중화로 상대적으로 싸면서 작은 차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앞으로 이런 수요에 맞춘 모델들이 더 많이 국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08년 배기량별 수입차 판매 비중을 보면 2천∼3천㏄가 35.8%(2만2천91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3천∼4천㏄(30.0%·1만8천493대), 2천㏄ 미만(26.2%·1만6천123대), 4천㏄ 이상(8.0%·4천941대) 순이었는데, 올해 들어 4월까지 판매 동향을 보면 2천㏄ 미만이 53.5%(2만5천826대)로 절반을 넘겼고 2천∼3천㏄가 32.4%(1만5천665대), 3천∼4천㏄가 11.6%(5천592대), 4천㏄ 이상이 2.5%(1천201대)로 뒤를 이었습니다.
연료별 판매 비중에서도 2010년까지만 해도 휘발유 차량의 판매 비중이 61.1%(6만4천181대)로 압도적이었고 디젤은 35.2%(3만6천931대)에 불과했으나 올해 들어 4월까지의 실적을 보면 디젤 61.1%(2만9천478대), 휘발유 35.4%(1만7천70대)로 양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수입차 협회 관계자는 "40대였던 수입차의 주 고객층이 30대로 내려오면서 이들이 구매하는 상대적으로 작고 저렴한 차가 소비의 중심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예전엔 디젤차 하면 시끄럽고 시커먼 매연을 내뿜는 차란 인식이 강했는데 최근 유럽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젤차의 뛰어난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성 등을 소비자들이 새롭게 발견하면서 소비 양상이 급격히 바뀐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수입차 대중화로 상대적으로 싸면서 작은 차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앞으로 이런 수요에 맞춘 모델들이 더 많이 국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