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할배 광고개런티, 각자의 인기 레벨에 맞춰 책정...그 사연은?

입력 2013-08-07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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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꽃할배 광고개런티. (사진 = LG 유플러스 광고 캡처 / `꽃보다 할배` 포스터)



최근 광고계에서 유행하는 프로젝트는 예능팀 단체 광고다.


예능계에 돌풍을 몰고 온 신 개념 예능 프로젝트 tvN `꽃보다 할배` 팀도 LG 유플러스 광고를 찍었다.


풀 HD 방송과 실시간 방송 4채널을 한 화면에서 시청할 수 있는 IPTV `u+tv G`의 새로운 광고는 예술이G, 제대로G, 대단하G 등 총 3편의 시리즈로 구성됐다.


먼저 `예술이G` 편에서는 서핑을 즐기는 여성의 모습이 선명한 풀 HD화질로 방송돼 깜짝 놀라는 할아버지 4인의 모습이 재미있게 그려진다.
`제대로G`편에서는 할아버지 4인방이 서로 원하는 야구경기를 보기 위해 리모컨 쟁탈전을 벌이는 가운데 막내 백일섭씨가 등장해 u+tv G의 4채널 서비스로 실시간 야구 경기 4개를 모두 볼 수 있게하는 장면이 묘사된다.
`대단하G`편에서는 할아버지 4인방이 서로 가고 싶은 여행지가 달라 의견 다툼을 벌이다가 u+tv G의 HD 멀티뷰 서비스를 통해 홈쇼핑 관광상품을 동시에 비교하고 결국 대만으로 여행을 가기로 결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각각 세 가지 컨셉에 맞춰 `할배`들은 숨길 수 없는 끼를 드러냈다. 또한 `꽃보다 할배`팀은 `모두의 마블` 광고도 찍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든다. 과연 멤버들과 단체로 찍은 광고 개런티는 어떻게 나눌까?


단체로 광고를 찍는다고 모델비도 단체로 결재 받는 건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가령 `꽃보다 할배` 팀은 개인이 원래 받던 개런티로 개별 계약했다. 광고는 단체로 찍지만 돈은 연예인 각자의 인기 레벨에 맞게 가져가는 것. 하지만 홀로 높은 몸값을 자랑하는 연예인의 경우, 다른 멤버들의 수준에 맞춰 깎는 게 보통이다.


한편 `꽃보다 할배` 팀 소속사 관계자는 "일부에서 1억 원을 통으로 받아 네 멤버가 금액을 나눴다는 소리가 있는데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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