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환급금 조회가 가능한 `스마트초이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월 소비자들이 케이블TV나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에 요금을 선지불하고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액을 확인하고 환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초이스는 통신 미환급액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며, 총 106억 원 환급과 관련한 정보를 담고 있다.
통신 미환급액은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 가입자가 해지할 때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금액을 정산했지만 정산 이후의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 등이 발견돼 발생하는 금액을 의미한다.
미환급금에 대해서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 및 94개 케이블 방송사, KT 스카이라이프 등 유료방송 홈페이지에서 환급신청이 가능하다.
스마트초이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스마트초이스, 나도 조회해봐야지" "스마트초이스, 접속자가 너무 많아" "스마트초이스, 오 이런 좋은 정보가" "스마트초이스, 꽁돈 생기는 기분"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방통위는 미환급금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난 2월부터 기존 선납제에서 후불제로 납부방법을 전환했다.(사진=유료방송환급액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