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이저-부시 인베브 ("AB 인베브", Euronext: ABI, NYSE: BUD)와 콜버그 크래비스 로버츠 ("KKR"),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 ("어피너티")는 오늘 AB 인베브가 한국의 선두 맥주회사인 오비맥주를 KKR과 어피너티로 부터 미화 58억 달러에 재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오비맥주는 세계최대의 맥주그룹 AB 인베브에 재편입 됩니다.
AB 인베브는 지난 2009년 7월 안호이저부시와 인베브의 합병 이후 디레버리징 (차입축소)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오비맥주를 매각했습니다. AB 인베브는 2009년 거래 시 부여된 2014년 7월부터 오비맥주를 재인수할 수 있는 권리 보다 앞당겨 오비맥주를 재인수 합니다.
오비맥주는 지난 몇 년 동안 카스의 강력한 성장세에 힘입어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맥주회사로 성장했습니다. 그 동안 오비맥주와 AB인베브는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 해 왔습니다. 오비맥주는 버드와이저, 코로나, 호가든과 같은 AB인베브의 브랜드들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를 갖고 한국 시장에서 이들 브랜드에 대한 유통을 담당 해 왔습니다.
카를로스 브리토 (Carlos Brito) AB 인베브 대표이사는 "한국 시장에 투자하고, 오비맥주 임직원들과 다시 일하게 되어 기쁘다. 오비맥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태지역 시장에서 우리의 입지를 더욱 강화 시킬 것이며, 아태지역 성장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이다. 오비맥주 경영진은 지난 몇 년간 오비맥주를 업계 선두주자로 성장시키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모범 경영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 AB 인베브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오비맥주 임직원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한국 경제와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우리가 진출한 모든 시장에서 모범적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KKR 아시아의 조셉 배 (Joseph Bae) 대표와 어피너티의 KY탕 (Kok Yew Tang) 회장은 "지난 5년 동안 오비맥주의 파트너로서 함께 일 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며, "오비맥주가 이룬 성공은 오비맥주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의 결실이다. 오비맥주에 투자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 회사의 친환경 활동 및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 할 수 있었던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맥주 시장이 매년 약 2% 성장했고, 향후에도 내수 시장의 견조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프리미엄 맥주 시장은 매년 약 10% 성장했습니다. 한국 맥주 시장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약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오비맥주는 KKR, AEP 와의 파트너십 아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카스는 건강한 소비자 브랜드로 선호되며 한국의 일등 맥주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AB인베브는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해, 카스, OB골든라거, 카프리, 버드와이저, 코로나, 호가든 등과 같은 오비맥주 및 AB인베브의 브랜드들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자사의 마케팅 역량과 브랜드 구축 경험을 제공할 계획 입니다.
경영은 현재 오비맥주의 대표이사인 장인수 사장이 지속적으로 맡게 되며, 오비맥주의 한국 본사와 사명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오비맥주는 AB인베브 아태지역에 속하게 됩니다. AB인베브 아태지역은 미셸 두커리스 (Michel Doukeris) 사장이 총괄합니다.
이번 거래 금액은 미화 58억 달러. AB 인베브는 지난 2009년 KKR과 어피너티와 체결한 계약에 따라 결산 정리 후, 미화 약 3억2천만 달러의 현금을 이번 거래 완료 시점에 받습니다. 오비맥주의 2013년 EBITDA (이자·세금·감가상각비 차감 전 이익)은 약 5천 290억원 (현재 환율 기준 미화 약 5억 달러) 으로 예상됩니다.
오비맥주가 AB인베브에 재편입되면서, 오비맥주와 AB인베브가 보유한 유수의 맥주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장을 극대화하고 양사의 모범 경영 사례 공유를 통해 강화된 효율성을 실현하는 등 다양한 효과들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AB인베브의 글로벌 기반은 OB맥주의 브랜드들이 더 많은 시장으로 수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AB 인베브는 이번 인수를 위해 자사의 보유 자금을 사용 할 예정. AB인베브의 목표 자본 구조는 EBITDA 대비 순차입금 비율을 2.0 배 이하 수준으로 낮추라는 권고에 맞추어 유지하는 것. 비록 이번 거래가 부채비율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2.0배 비율 목표는 2014년 말 이후 달성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번 거래는 한국 법상의 관계당국 승인과 기타 선결 조건이 충족된 후, 2014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예정 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오비맥주는 세계최대의 맥주그룹 AB 인베브에 재편입 됩니다.
AB 인베브는 지난 2009년 7월 안호이저부시와 인베브의 합병 이후 디레버리징 (차입축소)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오비맥주를 매각했습니다. AB 인베브는 2009년 거래 시 부여된 2014년 7월부터 오비맥주를 재인수할 수 있는 권리 보다 앞당겨 오비맥주를 재인수 합니다.
오비맥주는 지난 몇 년 동안 카스의 강력한 성장세에 힘입어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맥주회사로 성장했습니다. 그 동안 오비맥주와 AB인베브는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 해 왔습니다. 오비맥주는 버드와이저, 코로나, 호가든과 같은 AB인베브의 브랜드들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를 갖고 한국 시장에서 이들 브랜드에 대한 유통을 담당 해 왔습니다.
카를로스 브리토 (Carlos Brito) AB 인베브 대표이사는 "한국 시장에 투자하고, 오비맥주 임직원들과 다시 일하게 되어 기쁘다. 오비맥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태지역 시장에서 우리의 입지를 더욱 강화 시킬 것이며, 아태지역 성장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이다. 오비맥주 경영진은 지난 몇 년간 오비맥주를 업계 선두주자로 성장시키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우리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모범 경영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 AB 인베브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오비맥주 임직원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한국 경제와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우리가 진출한 모든 시장에서 모범적 기업으로서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KKR 아시아의 조셉 배 (Joseph Bae) 대표와 어피너티의 KY탕 (Kok Yew Tang) 회장은 "지난 5년 동안 오비맥주의 파트너로서 함께 일 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며, "오비맥주가 이룬 성공은 오비맥주 직원들의 헌신과 노력의 결실이다. 오비맥주에 투자하고,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 회사의 친환경 활동 및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 할 수 있었던 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맥주 시장이 매년 약 2% 성장했고, 향후에도 내수 시장의 견조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프리미엄 맥주 시장은 매년 약 10% 성장했습니다. 한국 맥주 시장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약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오비맥주는 KKR, AEP 와의 파트너십 아래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카스는 건강한 소비자 브랜드로 선호되며 한국의 일등 맥주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AB인베브는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해, 카스, OB골든라거, 카프리, 버드와이저, 코로나, 호가든 등과 같은 오비맥주 및 AB인베브의 브랜드들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자사의 마케팅 역량과 브랜드 구축 경험을 제공할 계획 입니다.
경영은 현재 오비맥주의 대표이사인 장인수 사장이 지속적으로 맡게 되며, 오비맥주의 한국 본사와 사명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오비맥주는 AB인베브 아태지역에 속하게 됩니다. AB인베브 아태지역은 미셸 두커리스 (Michel Doukeris) 사장이 총괄합니다.
이번 거래 금액은 미화 58억 달러. AB 인베브는 지난 2009년 KKR과 어피너티와 체결한 계약에 따라 결산 정리 후, 미화 약 3억2천만 달러의 현금을 이번 거래 완료 시점에 받습니다. 오비맥주의 2013년 EBITDA (이자·세금·감가상각비 차감 전 이익)은 약 5천 290억원 (현재 환율 기준 미화 약 5억 달러) 으로 예상됩니다.
오비맥주가 AB인베브에 재편입되면서, 오비맥주와 AB인베브가 보유한 유수의 맥주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장을 극대화하고 양사의 모범 경영 사례 공유를 통해 강화된 효율성을 실현하는 등 다양한 효과들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AB인베브의 글로벌 기반은 OB맥주의 브랜드들이 더 많은 시장으로 수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AB 인베브는 이번 인수를 위해 자사의 보유 자금을 사용 할 예정. AB인베브의 목표 자본 구조는 EBITDA 대비 순차입금 비율을 2.0 배 이하 수준으로 낮추라는 권고에 맞추어 유지하는 것. 비록 이번 거래가 부채비율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2.0배 비율 목표는 2014년 말 이후 달성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번 거래는 한국 법상의 관계당국 승인과 기타 선결 조건이 충족된 후, 2014년 상반기 중에 완료될 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