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오는 2017년까지 부채증가규모를 21조원으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에 정상화 대책 점검회의 내용을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신용훈 기자.
<기자> LH와 철도공사 등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의 부채증가규모가 절반 이상 줄어들 전망입니다.
서승환 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각 기관들은 오는 2017년까지 부채증가규모 목표치를 당초 45조원에서 21조원으로 대폭 수정했습니다.
자산매각이나 사업조정 등을 통해 부채증가율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여기에 1인당 평균 복리후생비도 지난해 294만원에서 올해 250만원으로 15% 줄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총 25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부채과다 중점관리 기관으로 지정된 5곳 가운데 LH는 지난해 641만원에 달했던 1인당 복리후생비를 올해 434만원으로 32% 줄이고, 수자원공사도 복리후생비를 449만원에서 365만원으로 28% 삭감합니다.
반면,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 코레일은 전년대비 복리후생비 삭감률이 5%안팎에 그쳤습니다.
특히 코레일(14.3조)과 철도시설공단(17.3조)은 부채액이 수자원공사(13.8조) 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복리후생비 감축 규모는 수자원공사의 10분의 1수준에 불과합니다.
서승환 장관은 LH와 수자원공사, 철도시설공단, 코레일은 부채 규모가 커 재무구조가 취약하다고 지적하며 혁신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6월말 기관별 전체 기관평가를 통해 성과가 나쁜 곳은 기관장 해임 건의 등의 강력한 조치도 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입니다.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에 정상화 대책 점검회의 내용을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신용훈 기자.
<기자> LH와 철도공사 등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의 부채증가규모가 절반 이상 줄어들 전망입니다.
서승환 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 각 기관들은 오는 2017년까지 부채증가규모 목표치를 당초 45조원에서 21조원으로 대폭 수정했습니다.
자산매각이나 사업조정 등을 통해 부채증가율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여기에 1인당 평균 복리후생비도 지난해 294만원에서 올해 250만원으로 15% 줄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총 25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부채과다 중점관리 기관으로 지정된 5곳 가운데 LH는 지난해 641만원에 달했던 1인당 복리후생비를 올해 434만원으로 32% 줄이고, 수자원공사도 복리후생비를 449만원에서 365만원으로 28% 삭감합니다.
반면, 도로공사와 철도시설공단, 코레일은 전년대비 복리후생비 삭감률이 5%안팎에 그쳤습니다.
특히 코레일(14.3조)과 철도시설공단(17.3조)은 부채액이 수자원공사(13.8조) 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복리후생비 감축 규모는 수자원공사의 10분의 1수준에 불과합니다.
서승환 장관은 LH와 수자원공사, 철도시설공단, 코레일은 부채 규모가 커 재무구조가 취약하다고 지적하며 혁신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6월말 기관별 전체 기관평가를 통해 성과가 나쁜 곳은 기관장 해임 건의 등의 강력한 조치도 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