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국 설문 "한국 아기, 매일 목욕하지만 시간 가장 짧아"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5-08-10 17:17  

8개국 설문 "한국 아기, 매일 목욕하지만 시간 가장 짧아"



아기들은 성인에 비해 체온이 높고 땀을 많이 흘려 여름에는 더욱 자주 목욕을 시켜 주기 마련이다. 이렇게 매일 습관처럼 반복해주는 목욕은 단순히 아기를 깨끗이 씻겨주는 시간으로만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목욕시간에 여러 감각을 동시에 자극해주면 모유수유처럼 신생아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다고 조언한다.

존슨즈베이비가 목욕시간의 중요성을 알리고 전세계 부모들에게 아기 목욕시간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기 위해, 0~3세 자녀를 둔 부모 387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봤다. 조사 대상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영국, 브라질, 중국, 인도, 필리핀까지 포함한 8개국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캐나다, 영국 등의 7개국 부모들은 자녀를 일주일에 평균 6회 목욕시켜주고, 한 번 목욕할 때 23분의 시간을 보낸다고 답했다. 한국 부모들 또한 주 5.9회 아기를 목욕시키지만, 소요시간은 평균 16.5분이라고 조사됐다.

한국은 외국과 비슷하게 거의 매일 아기를 씻기는 반면, 목욕 자체에 소요되는 시간은 8개국 중 가장 짧았다. 특히 한국 엄마들은 26.2분이 걸린다고 답한 영국이나 24.9분의 캐나다, 23.2분의 미국과 같은 영미권 국가들에 비해 아기를 신속하게 씻기는 데에 집중하고 있었다.

한국 아기들의 목욕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이유는 무엇일까? 설문에 응답한 300명의 한국 엄마들 중 56.7%는 ‘아기 목욕은 조금 힘들고 귀찮은 일이다’, 57.3%는 ‘아기 목욕을 누가 대신 해줬으면 좋겠다’고 응답해 매일 아기를 목욕시키며 고군분투하는 초보 엄마들의 애환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응답자의 51%는 모유수유가 아기 감각과 뇌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평가한 반면, 목욕시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엄마들은 32.3%에 불과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목욕시간은 아기를 깨끗이 씻기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는 시간이다. 아기에게는 엄마와 눈을 맞추고, 비누거품 놀이를 하고, 물소리를 듣고, 향기로운 워시의 냄새를 맡는 등의 오감 체험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이상적인 기회”라고 강조했다.

목욕 시간을 아기를 깨끗이 씻기는 단순 노동으로 여기기보다는 아기의 오감을 자극하여 건강한 발달을 돕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진단된다.

또한 한국의 경우, 아기 목욕을 주로 누가 담당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여전히 ‘엄마’라는 답변이 54.7%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부부 공동(33%), 아빠(9.4%)라는 의견도 그 뒤를 이어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달라진 사회상을 반영했다.

전세계 평균적으로 아기 목욕시간이 부부 공동의 몫이라고 답한 비율이 26%에 그친 것과 비교할 때, 최근 한국에서 아빠의 육아 참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고 풀이된다. 또한 조사결과, 전세계 부모들의 64%, 그리고 한국 부모들의 52%가 목욕 시간에 향이 있는 워시 제품 사용을 선호한다고 집계됐다.

아기 피부에 순하고 편안한 향 포뮬러로 구성된 신생아용 워시 `수딩내추럴 헤드투토 워시` 등을 내놓고 있는 존슨즈베이비 마케팅팀 이지나 매니저는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많은 부모들이 매일 해주는 아기 목욕시간의 놀라운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목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기의 감성도 인지능력도 달라진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많은 한국 부모들이 새로운 목욕시간의 의미를 기억하고, 아기가 더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경험하는 것을 돕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