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톡투유`에서 `직장용 목소리`를 가질 수 밖에 없는 청중들의 사연이 공개됐다.
12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JTBC `김제동의 톡투유-걱정 말아요 그대`(이하 `톡투유`)는 `목소리`를 주제로 500여 청중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먼저 신용카드 회사 콜센터에서 일을 했었다는 한 여성 청중은 이른바 `진상 고객`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을 이야기했다. 이 청중은 "의식적으로 계속 감정을 눌러야 해서 속으로는 울어도 항상 입꼬리를 올리고 있는 피에로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생활용품 가게에서 일한 적이 있다는 다른 여성 청중은 "일하다 보면 계산 전 마음대로 포장을 뜯어보는 손님이나 무작정 점장 나오라고 호통 치는 손님이 많다"며, "입은 웃고 있지만 눈에선 눈물이 나는 상황이 많았다"고 고백했다.
이 사연에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은 "각종 서비스 업체들의 무한 경쟁이 인권을 없애는 기틀을 만드는 듯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정재찬 교수는 최승호 시인의 `북어`를 낭송하며 "너도 나도 북어인 우리 사회가 모두가 하고 싶은 말은 당당하게 할 수 있는 사회로 바뀌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마음의 `목소리`를 내기 힘든 현 시대의 애환과 그에 대한 위로가 담긴 JTBC `김제동의 톡투유-걱정말아요 그대`는 12일(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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