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2020년까지 250척이상, 약 11조원 규모 발주"

입력 2016-10-31 08:01   수정 2016-10-31 08:43



유일호 부총리가 31일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기존의 조선사업을 선박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단기적인 수주절벽을 막기 위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 약 11조원 규모의 발주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제도를 신설해 특정산업 침체로 인한 지역 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된다.

유 부총리는 "세계 조선시장은 2020년에도 발주량이 과거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이라며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하여 국내 업체들간의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단기적인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 약 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당장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조선업 밀집지역에 대한 지원책도 내놨다.

유 부총리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7조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을 지자체와 함께 발굴·육성하해 조선업에 편중된 지역산업의 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제도를 새로이 도입해 특정산업 침체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에 대해 범부처 정책수단을 패키지화하여 신속하게 지원하는 방안도 처음 공개됐다.

한진해운의 회생절차 신청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산업에 대해서도 `선박, 화물, 인력` 등 3대축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글로벌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5조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며 "선사와 화주가 공동으로 선박을 발주하여 화물을 수송하는 상생·협력모델을 확산하여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하고, 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환적물량도 적극 유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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