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SBI저축은행의 3분기 민원건수는 63건으로 35건이던 전분기보다 80% 급증했습니다.
유형을 보면, 여신관련 민원이 28건으로 가장 많았고, 채권추심관련 12건, 수신관련 10건, 기타 13건 등이었습니다.
민원은 금융감독원 등 타 기관에 접수된 민원이 49건으로 서면과 인터넷홈페이지 등 자체민원(14건)보다 월등히 많았습니다.
웰컴저축은행 역시 민원건수가 2분기 23건에서 3분기 28건으로 22% 증가했습니다.
반면 나머지 공시대상 저축은행들의 3분기 민원건수는 전분기보다 감소했습니다.
감소폭은 현대저축은행 59%, JT친애저축은행 42.42%, 모아저축은행 33%, OK저축은행 10.3%, HK저축은행 2%, 순이었습니다.
전체 고객수 대비 민원발생이 가장 빈번한 저축은행은 고객 만명당 3.0명을 기록한 HK저축은행이었습니다. 특히 HK저축은행 민원은 채권추심 민원이 만명당 2.2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 현대저축은행 1.19명, JT친애저축은행 1.02명, SBI저축은행 0.81명, 웰컴저축은행 0.72명, OK저축은행 0.59명, 모아저축은행 0.45명 순이었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에 따라 저축은행 민원건수가 저축은행업권 내 비중의 2% 이상이고, 총자산이 1조원 이상인 저축은행에 대해 민원발생건수를 공시하고 있습니다. 중앙회는 이 지표에 중복과 반복민원, 단순 질의성, 금융회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은 제외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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