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테스코의 은행부문 최고경영자(CEO) 베니 히깅스는 4만개의 계좌가 영향을 받았고 이중 절반에서 "온라인 범죄 행위"로 돈이 빠져나갔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그는 돈이 어떻게 빠져나갔는지 등 자세한 경위는 공개하지 않은 채 "이번 사기 문제와 관련해 경찰 및 감독당국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면서 예방 조처로 모든 계좌의 온라인뱅킹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해킹으로 이처럼 수많은 계좌에서 실제 돈이 빠져나간 사고로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영국 언론들은 전했다.
사고는 지난 주말에 일어났는데 고객들이 계좌에서 본인도 모른 채 돈이 빠져나갔다고 은행에 알리면서 테스코 은행이 온라인뱅킹 중단 등 조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고객들은 많게는 600파운드(약 84만원)가 사라졌다고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인 케빈 스미스는 "잠자리에 들 무렵 테스코 은행으로부터 내 계좌에서 사기가 있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고 깜짝 놀랐다"고 전했는데 그는 한 계좌에서 500파운드, 다른 계좌에서 20파운드를 잃었다고 한다.
테스코 은행은 이번 범죄로 인한 손실을 전액 보전해줄 것이라고 밝혔는데 영국 전역에 걸쳐 약 700만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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