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은 보통 연체 기간이 90일을 넘기면 원금을 전액 회수하기 어렵다고 보고 손상된 채권으로 분류하고 충당금을 더 쌓는 것이 일반적이다.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 등 7개 전업계 카드사의 카드론 자산은 23조 172억원으로 지난해 말(21조 4,043억원)과 비교해 1조 6,129억원(7.54%) 늘었다.
<연합뉴스 DB>
카드론 대출이 많이 늘어나면서 연체되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은 당연히 더 빨리 늘어나고 있다.
지난 3분기 7개 카드사의 카드론 자산 중 연체되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은 1조 4,139억원으로 지난해 말(1조 2,940억원)보다 1,199억원(9.3%) 늘었다.
전체 카드론 채권에서 이렇게 연체됐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의 비율은 같은 기간 6.05%에서 6.14%로 소폭 늘었다.
카드사별로 살펴보면 이처럼 연체되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이 가장 많은 곳은 신한카드로 연체되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이 2,977억원이나 됐다.
롯데카드는 부실 우려 자산이 2,180억원으로 두 번째로 많았고 부실 우려 자산 비율은 8.8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삼성카드(2,160억원·5.50%), KB국민카드(2,009억원·5.0%) 순으로 연체되거나 손상된 카드론 자산이 많았다.
이처럼 카드론에서 부실 우려 채권이 늘어나고 있지만, 카드사들은 카드론 마케팅을 외려 강화하고 있다.
저금리로 조달비용이 적게 들어 카드사 입장에서는 부실률이 조금 올라가더라도 카드론을 늘리기만 하면 수익을 많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우려가 커지면서 은행 대출 규제를 강화하자, 상대적으로 쉽게 빌릴 수 있는 카드론으로 대출 수요가 몰리고 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3분기 7개 카드사의 카드론 수익은 약 2조4천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가량 늘었다.
문제는 카드론은 신용대출이다 보니 부실이 조금만 늘어도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수 있다는 점으로 특히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영세 자영업자나 저소득자들이 사업자금이나 생활자금으로 카드론을 받고 있다.
또 다른 빚을 갚기 위해 카드론을 받는 일명 돌려막기식 대출도 늘고 있다.
이 때문에 금융감독원도 조만간 카드사 현장 점검을 통해 카드론 실태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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