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25일 조사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5.8로 지난달보다 6.1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09년 4월(94.2) 이후 최저치입니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5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하여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합니다.
소비자들은 앞으로 1년간 공공요금, 집세, 공업제품 등이 소비자물가 상승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지수가 올해 6포인트 이상 떨어진 경우는 6월 이후 처음이다"며 "대내외 여건이 불확실해 지면서 소비자심리가 나빠지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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