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와이네트웍스 설문조사 결과 “국민들 64.4% 승강기서 불안감 경험”

김택균 부장

입력 2016-11-25 11:19  



CCTV 지능형 영상분석엔진을 개발,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주)지와이네트웍스(대표 방승온)가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국민들의 64.4%가 승강기 탑승시 불안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범죄예방 CCTV 컨셉 수용도’란 제목의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산업진흥원의 ‘2016년 전문리서치 지원사업’으로 진행됐으며, 리서치 전문기관 (주)트루이스가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6대 도시 만 25세~45세 남녀 225명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7일~26일 10일간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아파트 내 범죄 발생 가능 장소’로 44.9%가 지하주차장을 지목했으며, 그 다음으로 20%가 ‘승강기’를 위험지역으로 뽑았다.

또한 주민의 64.4%가 승강기 탑승 시 불안감을 경험했다는 답했는데, 특히 여성이 77.7%로 월등히 높았다. 승강기 범죄 노출 위험군으로는 성인여성이 76%, 미취학 아동이 71.6%, 초등학생이 66.7%였다.

불안감의 원인으로는 ‘승강기 고장 및 오작동’이 81.4%로 가장 높게 응답됐으며, 다음으로 ‘범죄 노출’이었다. 승강기 고장 및 오작동은 남성에서, 범죄 노출은 여성과 20대 후반 연령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린 아이가 혼자 승강기를 타거나, 여성이 늦은 귀가 길에 혼자 승강기를 탈 경우 불안함을 느끼냐는 질문에서 전체 응답자의 88.4%가 불안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응답자들은 현재 승강기 CCTV에 대한 불만은 존재하지만, 어느 정도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인식은 영상 녹화 등 CCTV의 기본적인 기능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응답자들은 지와이네트웍스의 지능형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한 ‘승강기솔루션’(이하 컨셉)을 적용한 ‘사전범죄예방 CCTV’에 매우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컨셉이란 범죄 등 이상징후를 자동 감지해, 경비원 등에게 감지 즉시 메시지를 전송해 조기 대응 및 사후 사건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응답자의 74.7%가 호감을 나타냈으며, 77.3%가 일반 CCTV보다 차별성이 있다는데 동의했다. 또한 76.0%가 컨셉 제품을 설치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부정적인 입장의 경우 ▲컨셉 제품의 사전예방 기능 정확성 비신뢰 ▲비싼 설치 비용 ▲이상징후 감지 시스템 이해 불가가 이유였다.

이에 대해 지와이네트웍스 방승온 대표는 “소비자들이 아직 생소하다 보니 이상징후 감지가 어떻게 가능한지 등 지능형 영상분석의 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같다”면서 “상황에 따른 동작, 표정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지능형 영상분석엔진 모들은 이상징후, 이상감지 인식률의 정확도가 90%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또한 방 대표는 “설치 비용이 만만치 않을 거라 생각하지만, 자사의 컨셉은 ‘프랭키 방식’을 적용하기 때문에 교체 없이 바로 적용할 수 있다”면서 “새롭게 CCTV를 교체하는 것과 비교해 1/5의 비용으로 알고리즘 인식률이 90%에 달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와이네트웍스는 ‘스마트폰전용 얼굴인식 B2B 라이브러리’를 2017년 1월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얼굴인식 기술은 고비용과 낮은 인식율이라는 한계로 단순 엔터테인먼트로만 활용되어졌다. 하지만 이번 신기술은 ▲학습기반의 95% 이상의 정확한 인식율 ▲전용 라이브러리 제공 ▲비즈니스 조건에 따라 무상 라이브러리 제공 등이 특징이다.

방 대표는 “Face detector 외에 다양한 Recognizer를 가지고 있어 high tech industrial 사업모델에 적합하다”면서 “라이브러리 제공과 각 기능들을 모듈제공으로 앱 사업자는 독자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