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만 촛불'.. 외신 "촛불이 韓 거리를 뒤덮었다"

입력 2016-12-05 07:54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 집회가 역대 최대 규모인 232만 촛불을 경신한 가운데 외신들은 질서있고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촛불 집회의 분위기에 주목했다.

3일 퇴진행동은 6차 촛불집회에 서울 170만명, 지역 62만 1천명 등 전국 232만1천명(연인원)이 모인 것으로 최종 집계했다.

AFP통신은 다음 주 국회에서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시위에서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데서 더 나아가 형사 고발과 체포, 투옥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늘었다며 죄수복을 입고 포승줄에 묶인 실물 크기의 박 대통령 모형이 등장한 사실을 전했다.

아랍권 위성방송 알자지라도 `시위 강도가 높아지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발의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최대 규모의 촛불이 한국의 거리를 뒤덮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 국민이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 격분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서울 광화문 광장 인근에 170만 명이 모인 것은 물론 전국 주요 도시에서도 62만 명이 시위에 나와 총 232만 명이 참석했다며 이는 지난주 190만 명을 넘어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또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 청와대 주변을 세 방향에서 둘러싼 `인간 띠` 잇기, 1분간의 소등 행사 등 시위 모습도 구체적으로 보도했다.

이번 사태를 줄곧 상세하게 전해온 일본 언론은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 등지에서 열린 촛불집회 인원이 최대 규모라고 전하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발의 이후 정국 향방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아사히신문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가 부산 등 각 지역에서 개최돼 "젊은층이 정치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고 분위기를 전한 뒤, 대화 없는 정부에 대한 강한 불신 등으로 최대 규모가 모였다고 분석했다.

마이니치신문 역시 최대 규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청와대에서 100m 떨어진 지점까지 접근이 가능했다고 전했으며,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항의집회가 6주 연속 열렸다고 보도했다.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홈페이지 첫 화면에 게재한 `왜 박근혜 대통령이 사임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현재의 한국 상황을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박 대통령이 진심으로 나라를 위한 최선의 것을 원한다면 더는 야단법석을 떨지 말고 즉각 사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국회에 자신의 퇴진 조건을 설정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지연전술로 의심되고 결국 고통만 연장하고 끝날 것"이라며 "지금 서커스를 끝냄으로써 약간의 품위는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미국 정치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는 지난 2일 기사에서 서울 도심에서 매주 더 커지는 집회가 `김치만큼이나 한국적`이라고 표현하며 `깜짝 놀랄만한 정치적 행동의 표출`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경찰과 충돌이 빚어지던 과거와 달리 주말 집회들은 평화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일종의 대형 공공축제 같은 모습이라고 전했다.

로이터는 젊은이와 노인들이 한데 어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친구들이 어디 있는지를 찾고, 화장실 앞에는 긴 줄이 늘어서 있으며, 노점상들이 LED 양초와 셀카봉, 간식, 온열 팩 등을 팔았다고 보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