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온 `평일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업계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최근 초콜릿 매출이 주춤했지만 평일인 올해 발렌타인데이에는 연인뿐만 아니라 직장 동료나 친구들과도 초콜릿을 주고받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11일 초콜릿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3.4% 증가했다.
2015년 발렌타인데이는 토요일이었고, 지난해 2월 14일은 명절 연휴 직후 일요일이었다.
올해는 3년 만에 돌아온 평일 발렌타인데이여서 초콜릿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이마트는 분석했다.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있는 2~3월은 연중 초콜릿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달이다.
유통업계와 식품업계는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가 이어지는 2~3월의 초콜릿 판매 비중이 연간 매출의 30% 수준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에서 2월 초콜릿 매출 비중은 2015년 17.6%, 지난해 14.3%를 기록했다.
2월 중에서도 초콜릿 판매가 집중되는 기간은 단연 밸런타인데이 직전과 당일이다.
편의점 씨유(CU)에서는 지난해 2월 1~15일 중 13~15일 초콜릿 매출이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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