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사드 후폭풍`의 영향으로 한국산 자동차의 글로벌 판매가 두 달째 휘청거리고 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4월 판매 실적(내수+해외)은 각각 전년 동기보다 11.7%, 13.2% 급감했다. 판매량은 각각 36만4천225대와 20만9천832대다.
현대차는 내수(6만361대)에서 작년보다 1.5% 증가하며 선전했지만 해외 시장(30만3천864대)에서 전년보다 13.9%나 감소하는 등 크게 부진했다. 작년 1월 14.2%의 감소율을 기록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기아차는 내수(4만3천515대, 전년 동기 대비 10.3%↓)와 해외 시장(16만6천317대, 13.9%↓)에서 모두 부진했다. 특히 해외 시장 판매에서는 작년 4월 전년대비 15.8% 감소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두 회사의 실적이 4월 이처럼 부진한 데는 중국 시장 판매량 감소가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3월 중국에서 7만2천32대를 팔아 전년 동월 대비 52.2%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한국지엠은 4월 한 달간 내수 1만1천751대, 수출 3만7천412대 등 총 4만9천163대를 판매, 전년보다 2.8% 감소했다.
지난달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5.9% 줄었고, 수출은 3만7천412대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했다.
쌍용차도 4월 내수 8천346대, 수출 2천725대 등 총 1만1천71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보다 17.8% 감소했다.
쌍용차는 "이달 출시 예정인 G4 렉스턴의 대기 수요와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의 침체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전년 대비 감소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차는 4월 내수 8천702대, 수출 1만3천742대 등 2만2천444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내수는 1.9%, 수출은 2.2% 늘어 전체적으로 2.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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