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등장에 '젊은층' 환호...'얼굴 패권주의가 아닌가?'

입력 2017-05-11 07:59  

동지애 이어온 문재인 대통령-조국 교수, 집권초 개혁 최전선 `호흡` 시선집중



조국과 문재인. 이 두 조합에 젊은 유권자들이 환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깜짝 발탁` 하기로 면서 조국 교수는 이틀 연속 주요 포털 실검 상위권에 오른 상태다.

때문에 조국과 문재인 대통령, 이 두 사람이 이어온 끈끈한 인연에도 관심이 쏠린다.

조국 교수와 문재인 대통령 두 사람이 변호사와 학자로 법조계에 함께 몸담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본격적인 `정치적 조력자`로 호흡을 맞춘 때는 2012년 대선에 즈음해서다.

2011년 말, 문 대통령이 야권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범야권이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과정에서 조국 교수가 일정한 역할을 하면서다.

문 대통령은 조국 교수를 비롯한 각계 인사들과 회의를 하면서 범야권의 통합을 통한 정권교체 방안을 논의하며 `합`(合)을 맞췄다.

이듬해 조국 교수는 문 대통령이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의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 유세전에도 적극 참여하면서 `정권교체`의 필요성에 목소리를 높였다.

그 이후에도 문 대통령에 대한 조국 교수의 `측면 지원`은 계속됐다.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의 대표를 지낸 2015년 당내 주류-비주류 의원들간 갈등이 깊어질 때 조국 교수가 `구원투수`로 등판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 내홍을 수습하고자 `혁신위원회 카드`를 내놨고, 조국 교수는 위원으로 참여해 시스템 공천을 제도화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혁신안`을 만들었다.

당초 문 대통령은 조국 교수가 혁신위원장을 맡아주기를 바랐지만, 조국 교수가 이를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대선에서 조국 교수는 문 대통령을 더욱 적극적으로 도왔다.

조국 교수는 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정치현안에 대한 입장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문 대통령을 측면지원해 왔지만,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자 전국을 다니며 직접 유세차에 올랐다.

사전투표 투표율이 목표치(25%)를 넘어서면서 문 대통령이 서울 홍대 거리에서 `프리허그` 행사를 했을 때는 고민정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과 함께 사회자로 나서서 젊은층의 호응을 끌어냈다.

지난 달 26일 찬조연설에서는 "지금 대통령 후보로 나온 사람 중 한반도 평화정착이라는 분명한 원칙 아래에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가진 사람은 문 후보 뿐"이라며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이날 조국 교수의 민정수석 내정 소식이 알려지면서 SNS 상에서는 문 대통령과 조 교수의 준수하다고 평가되는 외모와 이번 인사를 연결하며 `얼굴 패권주의가 아닌가`라는 우스개가 나오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의 1차 인선, 역시라는 감탄사가 절로"라며 "중립적, 독립적 인사검증과 사정업무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도 트위터에 "지난 20년간 정부요직 인사를 지켜봤지만 오늘만큼 기쁜 적이 없다"면서 "조국 수석을 믿는다"라고 말했다.

조국 교수 이미지 =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