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수도권 급행열차에 비해 정차역을 줄여 소요시간을 단축한 `초급행 열차`가 6∼7월부터 경인선(용산∼동인천)에 투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방안을 26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5대 교통공약을 발표하면서 "수도권 분당선, 수인선, 서울 6호선, 경의선 등 출퇴근 이용자가 많은 노선부터 서울 지하철 9호선 같은 급행열차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급행열차는 광역철도의 경우 경부선·경인선·경원선·경의중앙선·안산선·분당선 등 6개 노선 11개 구간에 다니고, 도시철도의 경우 9호선 김포공항∼종합운동장 구간에만 다니고 있다.
국토부 검토 결과, 새로운 노선에 급행열차를 투입하려면 급행열차가 지나갈 때 일반열차가 피해 있을 대피선을 설치해야 하기때문에 예산과 기간이 필요하다.
이에 국토부는 국민 편의를 위해 당장 시행이 가능한 경인선에 `초급행 열차`를 추가로 투입하는 등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경인선 일반 열차운행 횟수는 하루에 474회, 급행 열차운행은 214회이다. 구로∼동인천 구간에서 일반열차를 타면 46분, 급행을 타면 32분이 걸린다. 이 노선에 초급행열차를 투입해 소요시간을 더 줄이겠다는 것이다.
/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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