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통업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산업부 신선미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밖으로는 중국의 사드보복, 국내에선 온라인 마켓의 성장 탓에 매출부진이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유통 대기업 롯데의 실적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1분기 실적을 보면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은 모두 영업손실을 봤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급속도로 성장한 탓인데요. 실제로 올 상반기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전년보다 13.1% 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대형마트의 매출증감률은 0%를 기록했습니다. 성장이 멈춘 것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대형마트는 점포 출점 계획에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비교적 점포수가 적은 롯데마트를 제외하고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올해 신규 출점 계획을 접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점포 출점 경쟁을 펼치며 호황을 누리던 대형마트들이 신규매장을 내지 않기로 한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악재는 계속됐습니다. 1997년 ‘1000호점 오픈’을 목표로 중국시장에 진출했던 이마트는 철수를 선언했습니다. 롯데마트 또한 사드 보복이 장기화되면 영업 손실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영업중단으로 누적 손실액만 5000억 원에 달하는데 연말까지 계속될 경우 손실은 최대 1조원까지 불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앵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통기업에 대한 규제는 한층 더 강해진다고요?
<기자>
고강도 유통산업 규제안들이 나오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유통기업들은 더욱 어렵게 됐습니다. 공정위는 유통기업들이 납품업체에게 갑질하다 걸릴 경우에 피해 본 돈의 3배를 물도록 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유통업체 특성상 지금도 관련 소송이 많은데요. 징벌적 배상을 할 경우 지나치게 많은 소송이 야기돼 경영에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내년 1월부터 복합쇼핑몰도 의무휴업 대상에 포함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복합쇼핑몰은 대형마트와 비교해 많게는 10배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는데요.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부가 복합쇼핑몰을 규제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게다가 유통 대기업들의 영업제한이 이뤄지면 쇼핑몰에 입점해 있는 또 다른 소상공인들에게 '불똥'이 튈 수도 있단 것도 고려해봐야 할 점인데요. 일례로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평일 방문객은 5만여명 정도지만 주말에는 이보다 2배가량 높은 10만여명의 방문객이 찾습니다. 주말 영업이 제한될 경우 막대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셈입니다.
갑질 횡포를 막고 골목상권을 보호한다는 명분이지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소비권과 여가권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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