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곤’ 박희본부터 조현철까지 뉴스 뒤에 숨겨진 사람 냄새나는 진짜 이야기

입력 2017-09-12 09:08  




탐사보도극 ‘아르곤’이 기자들의 현실적인 고뇌를 유쾌하고 심도 있게 담아내며 공감을 자아냈다.

지난 11일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아르곤’ 3회에서 진실을 찾으려 고군분투하는 ‘아르곤’ 팀원들의 고뇌가 생생하게 그려졌다. 거짓이 난무하는 만우절을 배경으로 그려진 리얼하고 디테일 남다른 각 인물들의 고민은 지극히 현실적이었다.

이날 방송은 만우절을 배경으로 시작했다. 언론사들조차 가짜 뉴스를 재미로 보도하는 만우절이었다. ‘아르곤’ 역시 미드타운 후속 보도를 HBC 가이드라인에 맞게 보도하며 현실과 타협한 듯 보였다. 하지만 이어진 ‘나는 알고 있다. 아르곤의 거짓말이, 더 큰 진실을 말하기 위한 위장이라는 것을’이라는 이연화의 내레이션은 김백진과 이연화가 미드타운 인허가 관련 비리를 끝까지 쫓고 있음을 암시하며 궁금증을 자극했다.

구성원들의 고민도 거짓 없는 진실이었다. 드라마 작가를 꿈꾸는 육혜리(박희본 분)의 고민도 깊어졌다. 신철(박원상 분)과의 하룻밤은 만우절을 핑계 삼아 없었던 일로 마무리됐다. 낙하산으로 입사했지만 누구보다 취재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허종태(조현철 분)는 직접 노숙자가 생활까지 하며 기사 꼭지를 완성했지만, 타 방송사의 뉴스 아이템과 겹쳐 오랜만의 방송이 무산되고 말았다.

‘아르곤’은 진실 보도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팀원들의 인간적인 고민들도 현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정치인 아들 보다는 말단 기자가 좋다”는 허종태는 누구보다 뉴스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절실했다. 추위에 떨고, 쩌는 냄새에 고생하면서도 노숙자들의 바닥 인생을 직접 경험했다. 노숙자의 죽음까지 경험한 허종태는 노숙자들의 거짓말 속 잊지 말아야 할 진실을 짚어냈다. 김백진의 조언처럼 공들인 만큼 좋은 기사가 방송 불발이 되었지만, 그의 성장은 보는 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선사했다.

육혜리 역시 꿈 앞에서 고민했다. 늘 ‘아르곤’ 탈출을 꿈꾸지만 ‘아르곤’ 기자들에게 육혜리는 가장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베테랑 작가였다. 육혜리의 면담 신청에 김백진을 대신해 나간 신철은 “이 아이는 정말로 뉴스를 좋아하는구나 느꼈다”며 10년 전을 회상했다. 거짓말 같았던 만우절의 하룻밤을 보내고 다시 ‘아르곤’ 현장으로 돌아온 육혜리가 홀로 흘린 눈물은 복잡한 심경을 담아냈다.

방송을 접한 시청자들은 “아르곤에 캐릭터들이 다 생생하게 살아있다”, “육혜리 작가 아르곤 떠나는 건 아니겠지”, “모든 것이 공감이 된다. 거창하지 않아서 오리혀 공감”,“만우절 아르곤팀의 거짓말 같은 하루..느낌 좋았다‘, “허종태 입봉 꽃길 걷자”, “노숙자 에피소드도 마음이 짠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3회 시청률은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평균 시청률 2.6%, 순간 최고 시청률 3.1%를 기록하며 뜨거운 호평을 이어갔다. tvN 채널의 타깃 시청층인 20~40대 남녀 시청층에서는 평균 시청률 1.8%, 순간 최고 시청률 2%로 케이블과 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를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다. 또한 방송 전후 각종 SNS와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오르내리는 등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기대감을 높였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전국 기준)

한편, 방송 말미 공개된 예고편에서 최근화(이경영 분)가 사직서를 제출하고 HBC 대표 얼굴인 ‘뉴스나인’ 앵커가 공석이 되자 대놓고 자리를 노리는 보도국장 유명호의 모습이 그려졌다. 유명호는 차기 앵커 자리를 확실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르곤’ 김백진이 따온 미국 최초 한국계 장관 로버트 윈스턴과의 단독 인터뷰를 가로채려 꼼수를 총동원하며 심상치 않은 갈등을 예고했다. ‘아르곤’ 4회는 12일 밤 10시 50분 tvN에서 방송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