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선업 구조조정과 지원 방안의 밑그림을 공개했습니다.
정부는 8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조선업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습니다.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가절감 등 자구계획 이행을 가속화하고 신규 발주와 고용을 지원 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내년 1분기에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 지원 등을 통한 국적선사의 발주 지원 방안 마련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 사업을 통해 노후 선박 조기 폐선과 친환경·고효율선박 신조를 지원키로 했습니다.
또 2021년까지 연간 1-2척씩 총 9척의 LNG연료추진선 전환발주를 실시합니다.
내년 6월까지인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도 연장을 검토합니다.
중장기 적으로는 기술개발 등을 통해 초대형 상선과 LNG선, 해양플랜트 등 주력 선종별 특화된 경쟁력 확보를 추진키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술자문과 표준선형 개발, 중소 선박용 기자재 신뢰성 평가 인프라 구축, 생산공정 전문인력 양성 지원 등을 통해 건조역량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공정관리 통합, 스마트화 등을 통한 조선소 운영 효율화, 고용구조 개선을 통한 원가경쟁력과 생산성 제고도 지원합니다.
이밖에 친환경, 스마트 선박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해 환경규제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전후방 산업과의 상생을 통한 조선업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정부는 내년 초 주요 정책과제과 프로젝트를 포함한 `조선산업 혁신성장 추진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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