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기별세 '폐렴' 고통 받더니…

입력 2018-01-31 12:23  

국악 지평 넓힌 `가야금 명인` 황병기 별세
황병기별세, 항년 82년...유족 “합병증으로 폐렴 앓다가”



황병기별세 소식이 전해져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가야금 명인` 황병기 선생이 31일 오전 3시 15분께 별세한 것. 향년 82세. 황병기별세를 접한 누리꾼들의 애도글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병기 선생의 한 유족은 이날 "작년 12월 뇌졸중 치료를 받으셨는데, 합병증으로 폐렴을 앓다가 돌아가셨다"라며 별세 소식을 알렸다.

황병기별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과 시민들은 “안타깝다” “거목이 우리 곁을 떠났다” “아프신줄 전혀 몰랐는데” “별이 또 사라졌다” “황병기별세 소식을 언론에서 접했는데 믿을 수 없다” 등의 반응이다.

황병기별세 소식으로 고인이 누구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36년 서울에서 태어난 황병기 선생은 창작 가야금 음악의 창시자이자 독보적 존재로 현대 국악 영역을 넓힌 거장으로 꼽힌다.

대학을 졸업한 뒤 서울대에 국악과가 개설돼 학생들을 가르쳤고 1974년부터 2001년까지는 이화여대 한국음악과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1985~1986년 미국 하버드대에서 객원 교수로 강의도 했다. 이후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아르코(ARKO) 한국창작음악제` 추진위원장, 백남준문화재단 이사장 등을 지낸 국악계 거목이다.

황병기 선생은 교육뿐 아니라 연주 활동도 활발하게 펼쳤다. 1964년 국립국악원의 첫 해외 공연이었던 일본 공연에서 가야금 독주자로 참가했고 1986년 뉴욕의 카네기홀에서 가야금 독주회를 열기도 했다. 1990년에는 평양에서 가야금을 연주했다.

대표작으로는 `침향무`, `비단길`, `춘설`, `밤의 소리` 등이 있다. SBS드라마 `여인천하`(2001)에서 사용된 가야금 독주곡 `정난정`을 작곡하기도 했다.

작년 신작 가곡 `광화문`을 발표하는 등 최근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

황병기 선생은 현대무용가 홍신자, 첼리스트 장한나, 작곡가 윤이상, 미디어아티스트 백남준 등 다양한 장르, 세대의 예술가들과 활발히 교류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2004년 호암상, 2006년 대한민국 예술원상, 2008년 일맥문화대상, 2010년 후쿠오카 아시아 문화상을 수상했으며, 2003년에는 은관문화훈장을 받았다.

황병기별세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