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행중 화재 BMW '운행자제' 권고…소비자 소송 등 반발 '확산'

김정필 부장

입력 2018-08-03 11:41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주행중 연일 화재 사고가 끊이지 있는 BMW 리콜 차량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운행자제`를 권고한 가운데 소비자들의 법적 대응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3일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

국토부는 담화문에서 "최근 BMW 차량 사고로 놀라셨을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면서 "정부는 BMW 차량 사고 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해당 차량 소유자는 가능한 이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달라"고 권고했습니다.

국토부는 사고원인 조사와 관련해서는 "관련 기관과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최대한 이른 시일 내 규명하겠다"며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하게 밝히고 신속하게 알려드리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국토부는 이와함께 지금까지 정부 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도 함께 점검하겠다는 방침을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BMW에 대해서는 "현 상황에 경각심을 갖고 더욱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며 "국민 불편이 없도록 대체차량을 제공하고, 조사에 필요한 관련 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BMW의 차량은 올들어 30건에 육박하는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가 지난달 26일 국토부 요청을 받고서야 10만6천대에 대한 리콜에 돌입했습니다.

국토부 역시 정확한 사고원인 파악과 준비 등에 시간이 걸린다며 리콜 등 조치를 미뤄 `늑장 대응`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주행 중 화재가 이어지고 있는 BMW 리콜 관련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법적 대응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바른은 BMW 차주 13명이 서울중앙지법에 BMW 코리아와 딜러사 5곳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소송은 지난달 30일 BMW 차주 4명이 낸 첫 번째 소송에 이은 2차 공동소송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