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BMW 화재사고 공청회를 열고 관계자들을 질타했습니다.
BMW의 화재원인 은폐 의혹과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임동진 기자입니다.
<기자>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인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공청회에 참석한 김 회장에게 여야 의원들은 화재 사고 원인 은폐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했습니다.
2년 전부터 배기가스 관련 장치의 결함 사실과 위험성을 인지했음에도 이를 밝히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겁니다.
<인터뷰>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바이패스 밸브가)열려지는 이유는 그것을 냉각해서 들어가게 되면 BMW가 가지고 있는 성능 자체가 동력이 약화되는 부분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냥 열리게끔...”
<인터뷰>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
“혹시 벤츠, 아우디 같은 외국 차량들 때문에 판매 실적을 두고 은폐하려고 한 것 아닙니까?”
김효준 회장은 화재가 차량자체의 문제라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을 계속 회피했습니다.
<인터뷰>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화재와의 연결성을 갖고 있지를 못했습니다. 화재와 연결됐다는 것은 지난 6월달에 밝혀졌기 때문에 서둘러 저희가 7월에 정부에 보고를 하고 리콜을 시작한 것으로..."
앞서 4월 환경부가 BMW 차량에 대해 리콜을 승인할 때 국토부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도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습니다.
부처간 칸막이로 늑장 대처가 이뤄졌다는 지적입니다 .
<인터뷰>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환경부하고 국토부가 기본적인 BMW 리콜, 혹은 화재까지 이르게 된 데에는 서로 협업이 안되니까 원인이 이미 환경부에서 집어냈는데도 불구하고 뒷북치고 있는 것 아닙니까”
이에 김정렬 국토부 차관은 앞으로 환경부와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리콜과 관련해서도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인터뷰> 김정렬 국토부 2차관
"미국의 제도처럼 (자료) 지연 제출이라든가 정도에 따라서 상응하는 제재가 가능하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상 초유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사고원인을 감추기 급급한 BMW와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서는 정부의 행태는 조금도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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