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국내에서 운행되는 전기차는 총 6만대에 육박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충전할 급속충전소는 잦은 고장이 발생하면서 운전자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수소경제'를 표방하면서 수소 충전소 설치 계획도 발표됐지만 전기차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 정부의 세심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배성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3년 전부터 전기차를 운용해온 A씨는 요새 들어 부쩍 충전소 사용이 불편합니다.
전기차 숫자도 늘어난데다, 급속충전소의 고장도 잦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전기차주 A 씨
"전기차가 늘어나는 대수에 비해서 충전소가 모자라지고 있는 추세고, 또 문제가 급속충전기에 한해서 사후관리가 안되는 면이 좀 있어요."
전기차를 운행하는 소비자들이 모인 커뮤니티에는 충전소 고장 정보를 공유하는 정보방이 운영될 정도입니다.
2015년만해도 약 6천대에 불과했던 전기차는 지난해 5만8천여대로 3년새 10배 늘었습니다.
반면 급속충전기는 민간과 공공인프라를 합쳐 2015년 약 500기에서 2018년 2천여기로 4배 가량 증가했을 뿐입니다.
충전소 1개소 당 전기차 12.8대를 감당할 수 있던 수였지만 이젠 15대까지 올라선 겁니다.
올해 정부의 전기차, 전기차 충전소 보급 목표치까지 포함하면 산술적으로 급속충전기 1개소 당 전기차 대수는 20여대까지 치솟습니다.
가뜩이나 고장도 잦은데 정부는 급속충전기 1개소 당 15대가 기준이라며 충분한 숫자라고 설명합니다.
<인터뷰> 충전소 설치·관리 관계자
"급속충전기는 20대당 하나, 15대당 하나 이렇게 보통 (계산)하거든요. 지금 14대 당 1대가 보급되어 있는 겁니다. 급속충전기가. 그러면 작게 보급된 건 아니예요."
문제는 전기차 충전소 부족이 미래 핵심산업으로 꼽은 수소차에서도 반복될 가능성이 엿보인다는 점입니다.
산술적으로 수소충전소 1개소 당 수소차는 약 2,500대가 되는 셈인데, 당국은 충전소 1개소 당 3천여대를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숫자라고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충전소의 위치, 여기에 고장과 혼잡성까지 더한다면 전기차 충전소와 마찬가지로 원활한 이용이 의심스러운 숫자입니다.
수소 충전소는 높은 설치 비용 때문에 민감 참여가 힘든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충전소 설치 계획이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스탠딩> 배성재 기자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을 늘리려면 충전소 숫자도 그에 발맞춰 늘어나야 합니다.
충전소의 정밀한 배치와 함께 보다 많은 숫자의 충전소 설치 계획이 필요해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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