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력이 적다는 이유로 그동안 주부나 사회 초년생들은 은행 대출이 쉽지 않았는데요.
하반기부터는 신용평가 항목에 통신요금 납부 내역이나 온라인 거래 이력이 반영되면서 대출 길이 보다 넓어질 전망입니다.
박해린 기자입니다.
<기자>
주부나 사회 초년생에게 은행 대출은 머나먼 얘깁니다.
이렇다 할 담보는커녕 금융 이력이 거의 없다시피하니 신용등급이 낮은 탓입니다.
매달 꼬박꼬박 미루지 않고 통신요금을 내고, 온라인 쇼핑을 한 뒤 구매 대금을 제때 지불해도 기존에 대출을 받았거나 신용카드를 쓰는 이들보다 늘 신용등급이 낮습니다.
통신비나 쇼핑비는 신용평가 항목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득이나 금융 이력이 없다고 은행으로부터 대출 신청을 거부당하는 이들은 70만 명이 넘습니다.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정부는 올 하반기 5대 시중은행들을 시작으로, 신용평가 항목에 통신비 납부내역이나 온라인 쇼핑 거래내역을 반영키로 했습니다.
휴대폰 통신료만 잘 내도 신용등급을 올라 대출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인터뷰] 양지영 금융감독원 팀장
"금융소외계층 평균이 5.2등급이거든요. 그간 대출 취급이나 금리에서 불이익을 받아온 거죠. 410 통신회사 정보의 경우엔 납부 실적 미납 내역 등을 산출한 등급으로 보완을 하는 거죠."
이번 구제책으로 약 20만 명의 신용등급이 오르면서 은행 대출도 가능해질 전망.
금감원은 은행들이 대출금리와 한도를 산정할 때도 이 같은 비금융 정보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