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한국 본사가 지난 1974년 상장 후 44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일 현대차가 공시한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 국내 본사는 지난해 59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2년 전인 2016년엔 2조6,994억원, 지난해인 2017년엔 2조1,634억원 흑자를 내다가 처음으로 적자로 전환한 것입니다.
적자의 핵심 원인으로는 원자재값 상승과 R&D 비용 증가가 꼽힙니다.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비용 부담은 점점 커지는데도 미래 신기술 관련 연구개발(R&D) 투자는 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핵심 원자재인 알루미늄 값은 톤당 1,969달러에서 2,110달러로 상승했고, 국내 본사의 지난해 R&D 비용은 10.6% 증가했습니다.
한편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7개 완성차업체의 생산량은 95만4,90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8% 감소하면서 2009년 1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같은 생산 부진은 2017년 중국의 사드 보복에 이어 지난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까지 맞물린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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