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2년마다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은 2007년부터 7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한화생명은 고객의 소리(VOC)가 `소비자 중심 경영`에 중요한 자원이라는 인식 하에 2006년부터 고객불만 처리 시스템인 `소리샘`을 도입해 운영했다.
2013년 VOC 통합시스템인 `한화톡톡`으로 개편해 기존의 불만 접수·처리에서 예방·개선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또 임직원·보험설계사(FP)의 소비자보호 의식강화를 위해 매주 뉴스레터, 월간리포트를 통해 고객 주요 불만사항을 공유한다.
지난해부터는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예측시스템을 운영해 불만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사전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교보생명은 이번 재인증 심사에서 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고 고객불만에 대한 사전 예방 대책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교보생명은 `고객중심`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삼고, 고객의 이익과 혜택을 우선시하는 `고객중심 경영`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대표적으로 2011년부터 보장 유지 서비스인`평생든든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VOC 통합관리시스템인 `소릿귀 시스템`,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 상담을 위한 `다모아 시스템` 등 고객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아울러 `고객중심경영`의 자체 평가를 위해 매년 만족도 조사, 고객 패널제도, 이해관계자 간담회 등을 개최하고, 제시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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