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인력을 대폭 늘리고,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언제든 계좌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도록 24시간 전용회선을 만든다.
금감원은 19일 불법사금융 수법이 지능화되고, 피해신고 상담건수도 지난 2014년 이후 매년 10만건을 웃돌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우선,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이번 달부터 신고·상담 업무 투입한다.
현재 1인당 상담건수가 50건을 웃돌면서 대응이 늦어지는 만큼, 이번 인력확충으로 신속한 대응과 상담의 질적인 측면을 높인단 계획이다.
상담업무시간 끝난 저녁 6시 이후에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 지급정지 전용회선(Hot-Line)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야간 핫라인도 구축한다.
야간 핫라인은 구축은 오는 4분기중 완료할 예정이며, 추후 음성인식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
또 지난 19년간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상담사례와 불법사금융 대응요령을 책자로 발간하고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특히 최근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사례중 신종 사기수법을 발굴·전파해 피해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대폭 확충함으로써 최근 증가추세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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