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한 해 미국 시장에서 판매량을 약 3% 끌어올리며 약진했다.
미국 자동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베어마켓`(성장률이 저조한 시장)인 가운데 이뤄낸 실적이어서 더 희망적이다.
3일(현지시간)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9년 연간 68만8천771대를 팔아 전년 실적(66만7천634대)보다 판매실적을 3.2% 끌어올렸다.
이는 지난 2016년 이후 3년 만에 가장 좋은 실적이다.
현대차는 2017, 2018년 북미에서 악전고투를 거듭했는데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2019년은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의 해`로 불릴 만큼 효자 SUV 군단의 활약이 눈부셨다.
현대차 SUV는 2019년 36만8천160대가 팔려 역대 연간 최고기록을 세웠다. 전년과 비교하면 20%나 판매량이 늘었다.
전체 판매량에서 SUV가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절반을 넘겨 53%를 점했다. 2018년(46%)에 비해 7%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싼타페(9%↑), 아이오닉(30%↑), 코나(56%↑)가 가파른 상승세를 이끌었다.
여기다 현대차가 북미 자동차 마니아와 대형차 선호 고객을 겨냥해 선보인 3열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가 큰 힘을 보탰다.
현대차는 이로써 SUV 라인업에서 엔트리급인 베뉴부터 프리미엄 3열 팰리세이드까지 전 차급을 거느리게 됐다.
현대차는 소매판매로 국한하면 2019년 판매량이 5% 늘어난 것이라고 덧붙였다.
랜디 파커 현대차 내셔널세일즈 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자동차 산업이 전반적으로 다소 침체한 가운데서도 3% 성장하는 성공적 한 해를 보냈다"면서 "이는 고객들에게 일곱 가지 다른 옵션의 완벽한 SUV 라인업을 선보인 동시에 딜러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업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산타페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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