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이 다음달부터 집행됩니다.
항공·해운업계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다만 기업들에 따라 희비는 엇갈릴 전망입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가 항공, 해운 등 기간산업에 대해 다음달부터 40조원 규모로 지원을 시작합니다.
총차입금 5천억원, 근로자수 300인 이상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기업 중에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곳이 대상입니다.
정부는 근로자 수 유지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5월 1일 기준 근로자 수의 최소 90%이상을 지원받은 날로부터 6개월동안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다른 조건들도 있습니다.
<인터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총 지원금액의 10%는 주식연계증권으로 지원, 배당·자사주 취득제한 등과 같은 도덕적 해이 방지책 마련 등이 핵심내용입니다.”
기업들 사이에서는 희비가 엇갈릴 전망입니다.
일단 저비용항공사 LCC들의 경우에는 차입금 조건만 본다면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핵심기술 보호, 산업생태계 유지 등에 중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들은 예외적으로 지원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밝힌 만큼 가능성은 열려 있는 상황.
당초 지원대상이었다가 제외된 기계와 자동차, 조선, 전력, 통신 등 5개 업종도 부처간 협의에 따라 추가 지원대상에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쌍용차의 경우에는 애초에 정부가 지원 조건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으로 제한한 만큼 기금 지원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기획재정부는 "특정 업체에 대한 지원여부를 말하기는 너무 이르다"면서 "기업에 대한 기금 지원여부는 기금운용심의위원회가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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