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회사' 두산인프라코어 판다...증권가 "글쎄"

입력 2020-06-16 10:40   수정 2020-06-16 10:48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의 자회사인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추진한다.
채권단이 경영난에 처한 두산중공업에 3조6천억원을 지원한 대가로 두산그룹이 내놓은 3조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계획(자구안)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다.
금융권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두산인프라코어를 매각하기로 하고 매각 주간사를 선정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두산그룹이 크레디트스위스(CS)를 매각 주간사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27%이다. 매각 대금은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포함해 6천억∼8천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다만 두산중공업이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매각 대금으로 두산인프라코어가 보유한 두산밥캣 지분 51.05%를 되사는 방안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거론된다.
두산그룹은 건설기계·엔진 생산업체로 그룹 내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를 애초 매각 후순위로 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솔루스 등의 매각 작업이 인수가격을 둘러싼 신경전에 지지부진하자 결국 두산인프라코어를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두산솔루스와 두산퓨얼셀 등 거론되던 매물의 매각 진행이 더뎌졌다"며 "매각 지연에 따라 우량 매물로 분류되던 두산인프라코어로 시선이 옮겨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도 "기존 자구안에는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은 들어가지 않았다"고 전했다.
두산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에 나섰지만 단시일 내 매각이 성사될 가능성이 작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건설기계 연결 영업이익의 62.9%를 차지했던 두산밥캣을 분리할 경우 두산인프라코어는 매물로서 매력이 떨어진다"며 "단시일 내 매각이 성사될 가능성이 매우 낮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두산인프라코어는 1분기 말 기준 별도 차입금이 2조9천억원으로 올해 예상 영업이익(2천442억원)의 12배에 이를 뿐 아니라, 중국 법인(DICC) 지분 매각과 관련하여 7천196억원 규모의 소송이 진행 중으로 인수 금액 대비 소송 리스크가 과도하다"며 매각 성사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