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바이러스, 중국이 고의로 퍼뜨렸을 가능성 있다" [생생 글로벌 경제]

입력 2020-06-19 08:11  

    美 증시 혼조…美고용 실망·코로나 재유행 우려

    오늘 뉴욕증시를 움직였던 이슈 중에 하나가 미국의 고용지표였습니다. 이 밖에도 몇 가지 지표들이 더 발표됐는데요. 고용지표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청구자 수가 시장의 예상보다 부진하게 나오면서 시장에는 실망감이 다시 떠올랐습니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전주보다 5만 8천명 줄어든 150만 8천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는데요. 감소세가 이어지기는 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예상치 130만명보다 20만명이나 더 많았습니다.

    실업보험청구자 수는 11주 연속 감소했지만, 감소폭이 줄어들면서 150만명 대를 유지했습니다. 여전히 상당폭의 실직이 이어지는 셈인데요.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실업보험청구자수는 역사적 저점을 유지했지만, 최근 발표들로 고용시장의 탄력적인 회복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한풀 꺾였습니다.

    그래도 이날 발표된 다른 지표들은 양호했는데요. 필라델피아 연은에 따르면, 6월 필라델피아 연은 지수는 전월 마이너스 43.1에서 27.5로 급등했습니다.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확장 영역으로 전환된 건데요. 전문가들이 예상한 마이너스 20보다도 훨씬 높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장 이후에 5월 경기선행지수가 발표됐는데요. 콘퍼런스보드에 따르면, 지난 5월 미국의 경기선행지수는 전월보다 2.8% 상승한 99.8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2.4% 상승보다 좋았는데요. 경기선행지수는 3~6개월 뒤의 경기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로 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 상승, 내려가면 경기하강을 의미합니다.

    간밤에는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의 연설도 있었는데요. 그는 "코로나19 이전 경제를 되찾으려면 1, 2년이 걸리겠지만, 그래도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中 고의로 코로나19 퍼뜨렸을 가능성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고의로 전세계에 퍼뜨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간밤 백악관에서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를 가졌는데요. "중국이 경쟁국들의 경제를 망가뜨리기 위한 수단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해외 전파를 부추겼을지 모른다"라면서 "이는 고의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국경 밖으로 흘려보낸 데에는 '경제적 동기'가 있을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행동이 중국의 경제적 여파를 확대하기 위한 의도인가'라는 질문에 "맞다. 중국은 '미국이 중국을 죽이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자신들이 곤경에 빠졌다고 주장하는데, 지난 1년 반 동안 미국이 관세로 중국 경제를 날려버렸다"라고 답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편치 않은 지금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때리기'가 또 다시 등장한건데요. 이에 따라 외신들은 코로나19 충격에 대한 회복과 인종차별 시위가 아직 진행 중인 상황에서 양국 간의 갈등이 다시 악화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상당 시간을 회고록 발간을 앞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판하는 데 할애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볼턴에 대해 좋아하는 유일한 것은 모두가 '그를 미쳤다'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라면서 "그와 함께 걸어 들어가면 협상에서 좋은 위치에 오를 수 있다. 볼턴이 있으면 상대방은 '우리가 전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비꼬았습니다.

    美, 유럽과 디지털세 협상 중단 통보…EU "협상 결렬 시 자체 과세"

    미국이 유럽과의 디지털세 협상 중단을 통보하면서 협상이 교착상태를 맞은 가운데, 이에 대해 유럽에서는 협상이 결렬되더라도 자체적인 과세를 진행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특히 프랑스는 기필코 과세를 할 것이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는데요. 그동안 프랑스는 글로벌 IT 기업들이 유럽에서 많은 수익을 내면서 세율이 가장 낮은 아일랜드 등에 법인을 두는 방식으로 조세를 회피한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디지털세 도입 논의를 주도해왔습니다.

    간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무장관은 "프랑스는 만약 올해 말까지 대형 디지털 기업에 과세하는 것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해도, 3% 디지털세 과세를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무슨 일이 있어도 우리는 올해 디지털세 과세를 도입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프랑스와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의 재무장관에게 각각 서한을 보내고, '디지털세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면서 협상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또한 므누신 장관은 현재 각국이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쏟아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협상을 중단했다가 올해 말에 재개하자고 제안하는 동시에, 만약 유럽 국가들이 디지털세 부과를 강행한다면 경제적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도 함께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르메르 장관은 "서한을 받았다"면서 "이 서한은 좋게 협상을 진행했던 모든 사람에 대한 도발"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프랑스와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는 가능한 빨리 대형 디지털 기업들에 부과되는 공정한 세금에 대한 국제 합의가 이뤄지길 촉구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날 유럽연합의 경제 담당 집행위원 역시 "만약 국제적 협상이 결렬된다면, EU는 내년에 자체적인 디지털세를 도입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