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스타벅스 매장은 의자와 테이블이 벽면으로 모두 밀려 텅 비어 있었다. 그나마 남아 있는 고정식 테이블도 의자를 모두 빼 손님들이 이용하지 못하게 했다.
한 직원은 출입문 앞에 대기하며 손님이 올 때마다 체온을 재고, QR코드를 안내하는 등 매장 출입명부를 관리했다. 이 직원은 "정부 조치로 오늘부터 매장 안에서 커피를 마실 수 없고 `테이크 아웃`(포장판매)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불리는 강화된 방역 조치가 실시된 이날 수도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은 매장 내 이용이 금지되면서 평소 주말보다 손님이 크게 줄어든 모습이었다.
서울 종로5가의 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매장 출입구에는 `테이크 아웃`(포장 판매)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크게 붙어 있었다.
`테이블 이용이 제한된다`고 안내받은 한 손님은 "잠깐 화장실만 이용해도 되냐"고 점원에게 물었지만, 점원은 "화장실 이용도 어렵다"고 답했다.
프랜차이즈 카페들은 매장 내 의자를 테이블 위로 뒤집어 놓거나 모든 테이블에 `사회적 거리두기 좌석`이라는 표시를 붙이는 등 좌석 이용이 제한된다는 것을 손님들에게 알리기 바빴다.
업무나 휴식을 위해 카페를 찾던 손님들은 기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처럼 쾌적하면서도 여전히 취식하며 좌석을 이용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제과점으로 몰리는 모습이었다.
서울 중구에 있는 한 대형 프랜차이즈 제과점은 오전부터 손님 10여명이 매장 내 테이블을 차지하고 있었다. 업무를 보거나 담소를 나누는 손님들은 매장에서 구매한 음식을 먹기 위해 대부분 마스크를 벗은 상태였다.
서울 종로구에 있는 또 다른 프랜차이즈 제과점에도 총 11개 테이블 중 3곳에 손님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한 프랜차이즈 제과점은 1층에 있는 일부 테이블만 남겨두고 2층에 있는 테이블은 자체적으로 이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매장 직원은 "본사 차원에서 지침이 내려온 건 없지만 함께 조심하자는 취지로 당분간 손님들에게 2층 테이블 이용을 금지하려고 한다"며 "평소 매장에서 식사하시는 손님이 많지 않고, 특히 코로나19 이후 손님이 많이 줄어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도 정부의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여전히 좌석 이용이 가능했다.
개인이 운영하는 조계사 근처의 한 카페에는 중년 남성 손님 한명이 오전 이른 시간부터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고 있었다. 이 손님은 "잠깐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을 찾다가 우연히 이 카페를 발견해 오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관련뉴스